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남북·북미 정상회담 준비 속도감 있게 추진..북미에 앞서 한미정상회담 추진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6 18:00

수정 2018.03.16 18:00

남북·북미 정상회담 준비가 속도감있게 진행된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의 동력'을 유지하기 위해 남북을 비롯해 주변국들과의 각종 대화가 잇따라 개최된다.

당장 다음주 초부터는 우리 측 예술단과 태권도 시범단의 평양 방문을 위한 판문점 실무접촉이 실시된다. 이어 3월 말엔 남북고위급 회담이 열릴 것으로 예상되며, 4월 초엔 예술단과 태권도 시범단 평양 공연이 개최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문재인 대통령의 '북핵 중재외교'완성을 위해 4월 말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 사이에 한미정상회담 개최가 타진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6일 3월 말 남북고위급 회담 개최를 북측에 공식 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4월 말 남북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예비회담 차원이다. 우리측에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회담 대표로 나설 전망이다. 북측에선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양측은 앞서 지난 1월 남북고위급 접촉 대표로 나서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문제를 말끔히 매듭지은 바 있다.

임 실장은 이날 청와대에서 준비위 1차 전체회의를 주재한 뒤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의 근본적 해결 위한 전기가 돼야한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한반도 비핵화, 획기적인 군사적 긴장완화를 포함한 항구적 평화 정착, 남북 관계의 새롭고 담대한 진전 위한 의제에 집중해서 준비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준비위 운영과 관련 "주 1회 전체회의를 진행하고 분과회의는 수시로 개최하면서 속도감 있게 정상회담을 준비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북핵 중재외교' 완성을 위해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연결고리로 한미정상회담 개최를 별도로 추진할 것으로 관측된다. 임 실장은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고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북미정상회담을 한다면 우리로선 가급적 한미간에 핵심 의제를 갖고 실무적이라도 한미정상회담을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중재자'로서 역할을 부각시키겠다는 것이다.

임 실장은 향후 '판문점' 회담을 남북간 상시 대화로 정착시키겠다는 구상도 제시했다. 그는 "앞으로 고위급, 실무회담 준비를 착실히 하면 판문점회담이라는 형식이 앞으로 남북간 새로운 (회담)방식으로 자리잡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판문점 회담이 평양이나 서울 방문 보다 경호 등 모든 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라는 점도 곁들였다.
남북정상회담을 일회성 이벤트로 만들지 않고, 필요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두번이고 세번도 만날 수 있는 대화 채널로 삼겠다는 것이다.

북미정상회담 전에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은 대북 관련 의제를 조율하고, 한미간 공조균열을 막기 위한 조치란 분석이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남북·북미정상회담이 서로 어긋나지 않게 하기 위해 한미 정상끼리 조율해야 할 문제가 있다는 것"이라며 "한미 공조 우려를 불식시키고, 두 정상회담의 의제 자체에서 괴리가 발생하지 않게 사전에 긴밀히 조율하는 과정을 거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고 말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