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美 정부 개각으로 북미 정상 회담 연기 가능성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5 15:31

수정 2018.03.15 15:31

최근 미국 정부 내각 내 일부 변동으로 인해 5월에 추진되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간 정상 회담이 연기될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지난 13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갑작스럽게 경질되고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후임으로 임명되면서 수주간 소요되는 상원의 인준 청문회를 거쳐야 됨에따라 정상 회담을 위한 준비도 미뤄질 수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폼페이오 신임 국무장관은 상원 인준을 받아야 한국 외교부와 북한측과 접촉이 가능하다.

또 미국을 방문한 한국 특사단을 통해 트럼프 미 대통령을 초청한 북한 측에서 별다른 공식적인 확인을 하지 않았는데다 외교채널 등을 통한 두나라간 접촉도 아직 없는 상태인 점도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침묵에 일부 북한 전문가들은 김위원장이 초청을 실제로 했는지와 정상 회담 이전까지 미사일 실험을 비롯한 핵개발 프로그램 중단을 약속했는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CIA 출신으로 현재 브루킹스연구소의 동아시아 정책 연구 석좌인 박정현은 홈페이지에 실은 에세이에서 북한에서 제시했다는 핵과 관련된 약속이나 양보는 평소의 김위원장 답지 않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과 비공식 접촉 경험이 많은 전 미 국무부 고문 필립 젤리카우는 폼페이오의 인준 이전에 남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의 시간과 장소, 안건 등을 마련할 수 있는 등 주도권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남북한이 한반도에서의 전쟁 위험 감소를 추진하는 것 같다며 접촉을 통해 일부 합의가 있다면 추가 협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NYT는 폼페이오 국무장관 내정자가 CIA 경력으로 북한 의도의 진정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외교 경험이 없어 트럼프 대통령에게 어떤식으로 김위원장과 협상을 할 수 있을지 조언하기 힘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국가안보위원회 아시아 담당 고문을 지낸 제프리 베이더는 이같은 폼페이오의 한계 등을 고려할때 정상회담 이후에도 협상이 이어지도록 트럼프 대통령이 특별 협상 대표를 임명할 것을 제안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