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檢 출석한 MB "역사에서 이번 일이 마지막 되길"..조사 착수(종합)

이진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4 09:32

수정 2018.03.14 09:33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뇌물수수와 횡령 등 혐의를 받는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9시 23분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뒤 준비한 원고를 꺼내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서 섰다"며 "역사에서 이번 일이 마지막이 되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피의자 조사는 1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았던 중앙지검 10층 1001호 조사실에서 진행된다.

전직 대통령 조사 관례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은 실무를 지휘하는 한동훈(45·사법연수원 27기)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와 만나 간단히 인사를 나눈 뒤 작년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거쳐 간 1001호 특별조사실로 이동해 송경호(48·29기) 특수2부장과 신봉수(48·29기) 첨단범죄수사1부장의 조사를 받게 된다. 이복현(46·32기) 특수2부 부부장검사도 조사에 참여한다.


이 전 대통령은 뇌물수수, 횡령·배임, 조세포탈, 직권남용, 공직선거법 및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 혐의를 받는다.

이번 조사에서는 이 전 대통령이 110억원대에 달하는 불법 자금수수 여부와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가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국정원이 17억5000만원을 청와대에 상납했고, 중심에는 이 전 대통령이 있다고 봤다. 60억원에 달하는 삼성전자의 다스 소송비 대납액도 수뢰했다고 판단했다. 다스와 관련해서는 BBK투자자문에 떼인 투자금 140억원을 돌려받는 소송을 진행하는 과정에 청와대 등 국가기관을 개입시킨 혐의(직권남용), 300억원대 비자금 조성 및 거액 탈세 등 다스 경영 비리 혐의 등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은 관련된 혐의를 부인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 등 일체의 불법 자금 수수와 관련한 사실을 몰랐다는 입장이다. 또 다스 경영 문제로 조언해 준 적은 있지만, 다스는 형 이상은씨 등 주주들의 것이라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이에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인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 등 사건 핵심 관계자들 진술과 다스 '비밀창고'에서 이 전 대통령 차명 의심 재산자료 등 물증을 확보한 상태다.

이날 조사는 조서 열람 시간까지 포함하면 자정을 훌쩍 넘겨 다음날 새벽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측의 동의를 받아 조사 전체 과정을 영상 촬영하기로 했다.
검찰은 이날 한 차례 조사를 끝으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