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日 아베, 사학스캔들 조작 사건에 대국민 사과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2 21:14

수정 2018.03.12 21:14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2일 일본 도쿄의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사학스캔들 관련 문서 조작 사건을 해명하고 있다.AFP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2일 일본 도쿄의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사학스캔들 관련 문서 조작 사건을 해명하고 있다.AFP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지난해 초부터 불붙은 사학스캔들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조작이 이뤄졌음을 인정했다.

교도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12일 사학재단 모리토모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입 의혹과 관련해 재무성의 문서 조작이 확인된 점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서조작 등으로) 행정 전체에 대한 신뢰가 흔들린 데 대해 행정의 장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죄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일로 인한 국민 여러분의 따가운 시선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며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전모를 규명하기 위해 아소 다로 부총리 겸 재무상에게 책임을 다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든 것이 규명된 단계에 신뢰회복을 위해 조직을 재건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아소 부총리는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재무성에서 내부 결재 문서 14건에서 조작이 있었음을 인정하는 보고서를 낸 것과 관련 "진심으로 유감이며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부총리로서 감독책임을 추궁당해 대단히 유감이고 죄송하다"며 "수사에 전적으로 협조하는 한편 재발방지를 위해 재무성에 추가 조사를 진행해 신뢰 회복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성은 이날 모리토모학원의 국유지 헐값 매각 의혹과 관련한 내부 결재 문서 14건에서 조작이 있었음을 인정하는 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문제가 된 문서는 2015~2016년 모리토모학원의 국유지 매각 계약과 관련 협상을 재무성 내에서 승인하는 결재문서로 재무성은 '본건의 특수성' '특례적인 내용' 등 특혜임을 시사 하는 부분을 의도적으로 뺐으며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와 전직 장관을 포함한 정치인들의 이름을 삭제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사학스캔들은 사학재단 모리토모학원이 초등학교 부지로 쓸 국유지를 감정가인 9억3400만엔(약 93억원)보다 8억엔이나 싼 1억3400만엔(약 13억3000만원)에 사들이는 과정에서 아베 총리 혹은 아키에 씨가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이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