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촛불에서 미투까지…박근혜 탄핵 1년, 민주주의는 진행형

김유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9 14:23

수정 2018.03.09 15:54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1년을 맞은 우리 사회에서 최근 미투 운동이 뜨겁다. 사상 최대 규모 촛불집회로 현직 대통령 탄핵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만든 시민들은 당시 광장에서 얻은 경험을 일상으로 끌어와 미투 열풍을 만들어 냈다. 불평등과 불공정에 맞서 들불처럼 번진 촛불이 있었기에 강자에 의한 성폭력을 폭로하는 미투 운동이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2016년 10월 29일 처음 시작된 촛불집회는 이듬해 4월 29일까지 총 23차례 열리며 약 1700만명의 시민을 거리로 운집하게 했다. 시민들의 성난 목소리는 3월 10일 헌법재판소의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인용과 5월 9일 조기 대통령 선거라는 결과를 낳았다.

당시 촛불집회를 주도한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기록기념위원회(퇴진행동)'과 시민들은 9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박 전 대통령 탄핵 1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열고 "탄핵은 시작일 뿐, 민주주의 행진은 계속된다"며 "촛불 시민은 단지 박근혜 정권의 퇴진 뿐 아니라 사회 전반의 적폐 청산과 대개혁을 요구했다"고 외쳤다.


이날 퇴진행동은 최근 각계에 확산하는 미투 운동이 '여러 사람의 목소리가 뭉쳤을 때 큰 변화를 끌어낼 수 있다'는 탄핵의 교훈이 일상에서 구현된 결과라고 강조했다. 특히 최근 미투는 유명인뿐 아니라 가족, 친지, 교사, 직장 상사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이들의 가해 사례 폭로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정강자 공동대표는 발언을 통해 "'미투운동으로 제도권과 비제도권의 권력의 정점에서 일어나는 가장 약한 고리에 대한 폭력이 낱낱이 드러나고 있다"며 "권력구조 안의 성폭력 문제를 이 땅에서 뿌리뽑는 것이 민주주의 완성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들은 아직 진척되지 못한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전했다. 퇴진행동은 "미투운동으로 권력 문제가 부각되고 있지만 사회적 소수자 권리 보장에 해당되는 ▲성별 임금차별 해소 ▲낙태죄 폐지 ▲성소수자 차별해소 ▲차별금지법 제정 등 과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근본적인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위해 촛불은 계속돼야 하고 민주주의 평화의 발걸음을 멈춰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탄핵을 넘어 새 시대를 향한 입법 및 정책과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kua@fnnews.com 김유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