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영주 고용부 장관 "노동시간 단축따른 현장 부담 완화할 후속 대책 마련해야"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5 11:00

수정 2018.03.05 11:00

관계부처와 노사부담 줄일 지원 방안 등 강구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관련 고시개정 착수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자수 2일 현재 95만명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5일 세종정부청사에서 개최한 전국 주요 기관장 회의에서 "지난 2월 28일 노동시간 단축 입법의 국회 통과에 따른 주 52시간 노동시간 준수 시도 감독 강화 등 현장 안착에 만전을 기해 해달라"고 지시했다.

고용부는 모든 실·국장 및 8개 관서장이 참석하는 전국 주요 기관장 회의를 열고 노동시간 단축 입법 후속,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대책 등 본부-지방관서간최근 주요 현안의 진행상황 및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이날 김 장관은 노동시간 단축 입법을 계기로 장시간 노동 OECD 2위라는 오명을 벗고, 장시간 노동 문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시간 단축이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청년고용 확대, 일·생활의 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주 52시간의 노동시간 준수 지도·감독을 강화해 달라"면서 "입법에 따른 현장의 충격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함께 노사의 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 '고용위기지역 지정'과 관련된 고시 개정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현재 관계부처와 지원대책 마련 중으로 가용한 정책수단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일자리 안정자금의 지원 실적도 점검했다. 2일 현재 95만명 근로자, 32만개 사업체가 안정자금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장관은 "더 많은 중소 사업주, 영세 자영업자들이 안정자금 혜택을 받고, 최저임금이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을 이어가 줄 것"을 주문했다.

고용부는 이달 중 청년 일자리 대책 발표할 예정이다.
김 장관은 "청년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청년 일자리 대책 수립 후에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유튜브 광고 등 청년들이 원하는 매체로 청년 맞춤형 홍보를 추진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김 장관은 이날 내부 직원들의 인사·성과 평가 등을 '연공서열'이 아니라, '업무' 중심으로 추진하겠다는 취임 당시의 약속을 이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열심히 일해 성과를 낸 직원과 소속기관이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원칙을 철저히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