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양기대 광명시장 ‘경기북부 분도’ 공약 발표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5 09:59

수정 2018.03.05 11:12

양기대 광명시장 ‘경기북부 분도’ 공약 발표.
양기대 광명시장 ‘경기북부 분도’ 공약 발표.


[광명=강근주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양기대 광명시장이 여야 출마 후보군 가운데 처음으로 경기북부 분도를 추진을 공식 발표했다.

양기대 시장은 5일 의정부시청 기자실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히고 북부 분도를 논의할 '경기북도 신설 원탁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경기도지사 후보와 경기북부지역 기초단체장 및 후보들이 참여해 선거 공약으로 제시하고 당선 후 분도 추진을 함께 논의한다는 복안이다.

양기대 시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부 지역의 특수성으로 인한 상대적 낙후와 소외, 불균형 발전 등으로 인해 고통을 겪어온 도민의 분도 요청을 확인했다"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분도는 북부지역뿐 아니라 경기도 전체의 발전을 위한 첫 단추"라고 주장했다.

양기대 시장은 분도의 필요성에 대해 경기북부 지역의 균형 발전, 한반도 평화 번영을 위한 기반 조성, 지방자치 분권의 강화 등을 제시했다.

또한 "그간 경기도 분도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자유한국당의 역대 경기도지사들이 분도를 반대해 왔다"며 “남경필 지사는 분도에 반대할 뿐 아니라,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광역서울도라는 시대착오적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기대 시장은 “경기도지사에 당선되면 즉각 도지사 직속의 경기북도 신설 특별기구를 설치하여 도민과 지역정치인은 물론 국회, 중앙정부의 의견을 수렴해 분도를 추진하겠다”고 천명했다.



다음은 양기대 시장의 공약 발표문 전문이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저는 지난 30년간 경기 북부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경기북도(가칭) 신설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습니다.

최근 조사에 의하면 경기북부 10개 시군 가운데 7개 시군의 단체장들이 분도에 찬성하고 있으며, 이 지역 지방의회 의장들도 절대 다수가 찬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기북부 신설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이며, 북부지역 도민들의 염원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경기도지사에 당선되면 즉각 도지사 직속의 경기북도 신설 특별기구를 설치하여 도민과 지역정치인은 물론 국회, 중앙정부의 의견을 수렴해 추진하겠습니다.

경기도 분도 논의는 1992년 대선 당시 김영삼 후보의 공약으로 제시된 이후 선거철마다 단골 메뉴로 등장해 왔습니다. 이는 경기북부지역의 특수성으로 인한 상대적 낙후와 소외, 불균형발전을 극복해야 한다는 도민 여러분의 절실한 요청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직접 경기북부 지역을 발로 뛰면서 이 지역 도민들의 분도에 대한 절실한 열망을 확인했습니다. 분도가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그러나 분도를 하지 않고서는 경기 북부지역의 산적한 문제를 풀 수 없습니다. 분도는 경기북부 뿐만 아니라 경기도 전체의 발전을 위한 첫 단추라는 것이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경기북부 신설의 필요성은 크게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 북부의 낙후와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경기북부에는 접경지역이 밀집해 있을 뿐만 아니라, 수도권 규제, 군사시설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주한미군이전부지 등 이중 삼중으로 족쇄가 채워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북부지역의 발전은 전국의 그 어느 지역보다 매우 더뎠고, 도민들의 삶은 피폐해졌습니다. 경기북부의 주민들은 대한민국의 이익을 위해서 이러한 불이익을 감수해왔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기북도 신설이라는 과감한 해법이 필요합니다.

둘째,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기반조성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악화된 남북관계와, 최근 북핵문제 등으로 한반도는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특히 접경지역이 많은 경기북부는 세계에서 가장 첨예한 군사적 대치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경기북부의 평화가 곧 한반도 평화, 동북아의 평화, 나아가 세계평화로 직결됩니다. 문재인 정부는 평창 동계 올림픽을 통해 벼랑끝의 남북관계를 가까스로 끌어 올렸습니다. 향후 북핵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번영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경기북부에 평화와 번영의 기반 조성이 필요합니다. 경기북부를 한반도 평화와 통일시대를 여는 튼튼한 교두보로 만들기 위해서는 분도를 통해 이 지역을 국제적인 평화특구로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북부주민들의 의사에 따라 경기북도의 명칭을 ‘평화특별자치도’로 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셋째, 지방분권의 관점에서도 분도는 필요합니다.

경기도의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서도 자치와 분권이 필요합니다. 그 출발은 분도가 되어야 합니다. 북부 지역이 스스로의 미래를 결정할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 주민들의 행복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경기 북부에는 이미 도청사, 교육청사, 법원, 검찰청 등 이미 행정, 교육, 사법 기관들이 설치되어 있어 광역단체로서의 기반이 갖춰져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분도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 있습니다.

그동안 경기도 분도의 필요성이 줄기차게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 걸음도 진척하지 못한 것은 자유한국당의 역대 경기도지사들이 분도를 반대해왔기 때문입니다. 남경필 지사는 경기도 분도에 반대할 뿐 아니라 오히려 서울과 경기, 인천을 합쳐 광역서울도를 만들자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방분권에도 역행하는 것이고, 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시대착오적 주장입니다.

존경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저 양기대가 경기북도 신설로 경기도민 모두에게 희망을 주고 함께 공존하는 더 큰 경기도를 만들겠습니다.

경기북도가 신설되면 그동안 희생만 강요당하던 경기북부 주민들의 삶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입니다. 그것은 가히 경기북부 주민들의 독립선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경기북부는 경기북부대로, 경기남부는 경기남부대로의 정체성과 비전을 더욱 뚜렷이 하면서 더욱 발전하는 계기가 만들어질 것입니다.

저는 경기북도 신설을 위해서 이에 찬성하는 경기도지사 후보들과 경기북부지역 단체장, 그리고 단체장 후보들이 함께 하는 가칭 경기북도신설 원탁회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를 통해 경기북도 신설을 경기도지사 선거의 핵심 공약으로 모아 나갈 것을 촉구합니다.

저 양기대는 경기북도 신설에 대한 시대적 요구를 받들어 과감히 행동하는 모습으로 기대에 보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