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이동걸 "한국GM 원가구조 집중 조사…도산법은 시기상조"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7 14:53

수정 2018.02.27 14:53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한국지엠(GM)의 원가구조에 대한 집중 조사를 약속했다. 과도한 매출원가율이 한국GM 부실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됐기 때문이다. 금융당국은 GM 경영정상화를 위해 마련한 '3대 원칙' 하에 재무실사를 진행하는 한편, 정부지원을 포함한 모든 정상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GM 실사 주요 검토사항'을 묻는 홍일표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한국GM의 회생가능성은 원가구조에 달려있다고 보고 원가에 대한 실사를 집중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지난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GM의 매출원가율은 91.9%, 96.5%, 93.1%를 각각 기록했다. 평균 93.8% 수준이다.
이는 같은 기간 북미GM이 기록한 매출원가율 평균인 85.3%보다 높은 것은 물론, GM 전체의 매출원가율보다도 높다.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와 관련해 "북미GM의 매출원가율을 적용하면 1조9717억원의 한국GM 당기순손실이 1조1438억원의 당기순이익으로 전환된다"고 주장했다. GM내에서는 물론, 한국 완성차 시장의 평균보다도 10% 이상 높은 한국GM의 매출원가율이 부실의 주요 원인이라고 지적한 것이다.

이 회장은 도산법을 통한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다소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미국의 도산법에 따라서 원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유일한 우리의 방어권"이라며 도산법을 통해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갈 수 있다는 입장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회장은 "현재 산업은행은 도산법을 검토하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며 "현재 단계에서는 GM이 경영정상화에 성실히 임해주기를 독려하고 있고, 협조를 요청해 실사 기간도 최대한 단축하겠다"고 답했다.

금융당국도 한국GM 경영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이날 전체회의에 참석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한국GM의 경영정상화에 대해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책임있는 역할 수행 △장기적으로 생존 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이라는 3대 원칙 하에 재무실사를 차질없이 진행하고 정부지원 여부를 포함한 정상화 방안에 대해 GM측과 신속하게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22일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은행 등은 GM과의 면담을 통해 지원여부 검토를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한 바 있다. GM측은 정부가 제시한 3대 원칙이 합리적이라고 평가, 신속히 정상화방안을 제출하겠다고 약속했다.

금융감독원은 GM의 회계장부를 포함한 경영 전반에 대해 한층 세밀한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GM의 회계부정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최고재무책임자(CFO)와 면담을 실시하고 회계자료 점검을 한 결과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지난해 점검에서는 회계 파트만 검토했고, 절차상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던 것"이라며 "원가상정 등의 문제는 세금 및 불공정 처리 등과 관련한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접근해 들어가 회계장부 등을 세밀하게 들여다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