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자동차-업계·정책

[금호타이어·한국GM 운명, 노조에 달렸다] 벼랑끝 두기업의 운명, 勞에 달렸다

오승범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6 17:32

수정 2018.02.26 17:32

금호타이어 노사합의 무산
채권단 차입금 연장 조건으로 노사 자구안 합의 내세웠지만 노조 해외매각 철회부터 요구..법정관리 ‘최악’ 치달을수도
한국GM도 양보없는 싸움
경영정상화 위한 비용절감..임단협 첫단추부터 못 끼워
노조의 고통분담 없이는 회생 시나리오 쉽지않아
벼랑끝에 몰린 국내 자동차 분야 기업 2곳의 운명이 노조의 손에 넘어갔다.

국내 완성차와 타어어 업계의 각각 2위 자리를 맡고 있는 한국GM과 금호타이어가 노조 반발에 부딪혀 경영정상화 행보에 급제동이 걸렸다.

금호타이어 노사는 채권단이 자구계획안 합의서 제출 시한으로 못박은 26일에도 교섭이 중단되는 등 벼랑끝 대치를 이어갔다.

채권단은 노사가 합의한 '경영정상화 MOU(약정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지만, 이날 '2016년 단체교섭 및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본교섭'에서 노사 합의가 무산됐다.

노조는 회사 측에 채권단이 해외매각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공식 표명하면 교섭에 나서겠다는 조건부 협상안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채권단이 해외매각 철회를 밝히지 않으면 협상을 재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금호타이어가 MOU를 제출하지 않으면 상환을 1년 연장한 1조3000억원의 차입금을 갚아야 한다. 앞서 채권단은 올해 1월 만기가 다가온 금호타이어의 차입금을 내년 1월로 연장해줬다. 다만 노사합의안 도출이 전제조건이다. 따라서 합의안이 나오지 않을 경우 당장 회수에 들어갈 수 있고, 이는 곧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등 파국으로 치닫는 최악의 시니리오 전개를 의미한다. 금호타이어는 당초 이날 이사회를 열고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27일로 하루 연기했다.

지난 12일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내린 한국GM도 노조가 운명을 틀어쥐고 있다.

다음달 GM 본사의 신차 투입과 정부의 유동성 지원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일정이 제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비용구조 개선을 골자로 한 임단협 타결이 최우선과제이다. 하지만 노사교섭 테이블이 아예 마련되지 않아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이 되고 있다.

한국GM은 임금삭감에서 한발 물러나 동결하는 방안과 복리후생비 대규모 조정 등을 노조에 제시할 예정이다.

하지만 노조의 상경투쟁 등 극한대립 구도가 형성되고 있어 당초 목표로 잡았던 이달 말 임단협 타결은 물리적으로도 쉽지 않다. 한국GM은 노조의 고통분담 없이 경영정상화는 어렵다며 전향적인 자세를 바라고 있다. 하지만 한국GM의 미래가 달린 신차 배정이 다음주로 다가와 시간은 제한적이다. 임단협부터 풀지 못하면 회생 시나리오가 순차적으로 모두 꼬이게 된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한국GM이 요청한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에 대해 모기업인 제너럴모터스(GM)의 신차배정 등 신규투자 계획에 달렸다는 입장을 밝혔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외국인투자촉진법을 보면 지정요건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며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신차 모델과 성격이다. 생산물량은 우리나라에서 최소 5년가량 가동될 수 있어야 한다는 기준도 제시했다"고 말했다.


최근 출자전환이나 신규투자계획 등 정치권과 언론에서 거론한 GM과의 협의내용과 관련, "최근 거론된 차등감자 등에 대해 전혀 들은 바 없다. 아직 그런 숫자가 나올 단계가 아니다"라면서도 "그런 숫자가 사실이 아니라는 게 아니라 공식적으로 제안받은 게 없다"고 했다.
즉 구체적으로 '정부가 무엇을 얼마 해달라' 그런 수준까지 진행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winwin@fnnews.com 오승범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