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막내린' 평창외교전 南北대화 ′진전′, 北美대화 ′답보′..평창이후 분수령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5 16:11

수정 2018.02.25 16:11


미국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왼쪽)이 25일 오전 평창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 경기 피니시 라인 관중석에서 평창올림픽 여자 봅슬레이 은메달리스트인 로렌 깁스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미국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왼쪽)이 25일 오전 평창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올림픽 봅슬레이 남자 4인승 경기 피니시 라인 관중석에서 평창올림픽 여자 봅슬레이 은메달리스트인 로렌 깁스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연합뉴스
전세계를 뜨겁게 달구면서 남북대화와 북미대화 성사 루트로 여겨졌던 평창동계올림픽이 25일 폐회식으로 17일간 열전을 마친 가운데 평창 외교전을 토대로 남북대화 진전이란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북핵·미사일 해결의 단초가 될 북미대화로 연결되도록 여건이 성숙되기에는 아직 많은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

북측은 일단 '미국과 대화와 전쟁이 모두 가능하다'는 양면전략으로 북미대화와는 거리를 두고 있다. 미국도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이 방한하는 지난 23일 초강력 대북제재안을 발표하면서 북측의 제재압박에 무게를 두고 있다.


정부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의 북미대화가 지난 10일 약속 2시간 전에 취소된 후 북미의 접점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결국 우리 정부는 대화에 방점을 찍고 있고, 미국측은 그동안 꽁꽁 닫아뒀던 대화의 문을 북한의 성의있는 조치가 선행되면 대화 문고리의 잠금장치를 풀 수도 있다는 '전향적' 변화를 보이면서 평창 이후 한반도 안보정세 전개 향배에 관심이 쏠린다.

■평창올림픽·패럴림픽 이후가 중대고비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비핵화 선순환을 위해 북미대화의 주선·중재 역할도 수행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평창올림픽, 패럴림픽 휴전'이 끝난 후 4월께 한미군사훈련 등을 빌미로 북측의 도발이 재발하면 지금까지 노력이 허사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우리와 북한과 김여정, 김영철 대표단의 방남으로 4월 훈련을 전후로 북측이 자제모드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북미는 일단 대화를 거부하지 않고, 펜스 부통령과 김여정 제1부부장의 북미대화 불발이후 서로 명분찾기에 나선 상황이다.

이방카 보좌관과 함께 미국 대표단으로 방한한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4일 평창 용평리조트에서 가진 내외신기자회견에서 "평창올림픽 기간 북미접촉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약간의 움직임'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도 했다.

반면 북측은 제재 완화 등을 위해 미국과 대화하고 싶지만 비핵화 관련 입장 변화없이, 미국에 대한 비난을 지속하고 있다.

이날 방남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우선 문 대통령과 만남 등에서 평양초청 재확인·이산가족상봉·남북군사회담 등을 논의하고, 미국측의 동향도 살필 것으로 보인다.

북미대화를 유도하기 위한 한미조율도 절실하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미국이 북을 강력히 압박하기 때문에 북한이 고립에서 탈피하기 위해 대화에 나서는 측면이 있다"며 "한미간 역할분담 되는 부분이 있지만 한미간 정책조율이 상당히 시급하다"고 밝혔다.

■남-남갈등 해소할 국민설득도 필요
하지만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선 보수권 및 국민들에 대한 설득이 필요하다는 숙제도 남겼다.

평창올림픽에선 만경봉-92호 해로 방남 등 대북제재 예외 잇단 허용, 천안함 폭침 배후자로 알려진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 갈등, 여자 아이스하기 단일팀 북측 무임승차 논란 등으로 남남갈등을 불러온 것은 부담이다.

정부는 문 대통령의 방북은 차분히 여건 조성에 주력하면서, 남북관계 개선에 나설 전망이다.

북측이 김여정 특사에 이어 김영철을 단장으로 각각 개회식, 폐회식 고위급 대표단을 보낸만큼 우리측 특사 답방 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특사 답방, 고위급 및 군사 등 분야별 대화를 이어가며 남북간 시급한 현안을 협의할 것"이라며 "이산가족·납북자·국군포로·억류자, 북한 취약계층 삶의 질 개선 등 인도적 문제의 실질적 진전에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평창올림픽은 남북관계 진전에 많은 기록을 남겼다.


통일부가 이날 배포한 '평창 동계올림픽 북한 참가 관련 종합 설명자료'에 따르면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간 연락채널 복원(1월3일 판문점/9일 서해 軍통신) △남북고위급회담(9일) △남북간 육로·해로·항공로 재개 등의 교류가 진행됐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