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제7회 서민금융대상 시상식 및 포럼>박원순 서울시장 축사 "서민경제, 개인 아닌 사회가 해결해야 할 시대적 과제"

홍석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2 14:35

수정 2018.02.22 14:35

서울시와 서민금융진흥원이 지속적인 경기불황과 과도한 가계부채로 어려움에 직면한 서민경제 해결을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서민금융 유관기관 등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해결책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2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7회 서민금융 시상식 및 서민금융포럼'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어려운 때일수록 연체의 늪에 빠지게 되는 서민금융의 악순환 고리는 결코 혼자만의 힘으로 풀어내기 쉽지 않다"면서 "이는 더 이상 특정 개인의 문제가 아닌, 우리가 함께 풀어 나가야 할 우리 사회의 시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가계부채는 사상 최대치인 1400조원을 넘어섰다. 어려운 민생 경제에 가구당 7269만원의 가계부채까지 더해져 서민의 삶을 위협하고 있다. 여기에 양극화와 신용리스크 관리 강화 등으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 이용 기회는 줄어들고 있다. 그 결과 고금리 대출과 과중 채무로 채무 불이행 상태에 빠지거나 장기간 추심의 고통에 시달리는 등 악순환의 고리가 지속되고 있다.


서울시는 햇살론, 미소금융, 국민행복기금 등 정부의 서민금융정책에 발맞춰 서울시민의 건강한 서민경제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다. 희망플러스·꿈나래 통장 사업과 서울형 마이크로크레딧 등을 추진하고 있고, 청년층의 신용회복과 생활안정을 위해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3년 7월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개소해 재무상담과 금융교육을 통해 가계부채의 확대를 예방하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채무조정절차의 진행을 지원하면서 가계부채를 관리해 왔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앞으로도 저소득·저신용자의 금융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정부와 서민금융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서민들이 다시금 건강한 가정경제를 꾸릴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은행은 물론 대부업계에서도 외면 받는 서민·취약계층 지원에 나서고 있다. 최건호 서민금융진흥원 부원장은 "서민·취약계층은 소득이 적고 신용이 낮다는 이유로 제도권 금융을 이용할 기회마저 제한 받아왔고 최근 법정 최고금리 인하로 저소득·저신용 서민·취약계층들은 은행은 물론 대부업계에서 조차 외면 받고 있는 현실"이라면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 이용 기회가 줄어들지 않도록 서민금융진흥원을 중심으로 안전망 대출을 포함한 정책 서민금융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주현 파이낸셜뉴스 사장은 개막사에서 "지난해 문재인정부가 들어서면서 서민금융 정책기조가 크게 강화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시점에 열리는 올해 서민금융대상 시상식은 그 어느 때보다 의미가 깊고 '서민금융, 자립과 공존의 길'을 주제로 진행되는 포럼은 서민금융의 진정한 의미와 발전방향을 짚어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