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KT, MWC 2018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기가 드라이브' 선보인다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2 10:52

수정 2018.02.22 10:52

KT가 오는 26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8'에서 평점이 높은 레스토랑 추천, 주행시 위험요인 사전 예고 등이 가능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선보인다.

KT는 'MWC 2018'에서 국내 통신사 최초로 IVI(기가 드라이브)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IVI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로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시스템을 총칭한다. 영화, 게임, TV,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KT가 MWC 2018에서 선보일 예정인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체험존 조감도.
KT가 MWC 2018에서 선보일 예정인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체험존 조감도.

KT가 이번에 선보일 IVI의 특징은 △음성 기반 Smart(AI) △모바일과 IVI의 실시간 연동 △ADAS 기반 Safe & Convenient 서비스 등이다. 특히 음성 기반 Smart(AI)는 운전자가 "10마일 이내 적어도 10개 이상 리뷰가 있고 4점 이상 평점을 가진 아시안 레스토랑을 찾아줘"라고 말하면, 기가 드라이브가 실시간 교통상황 등을 고려해 식당을 파악하고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준다.


모바일과 IVI를 실시간으로 연동한 Seamless 컨셉의 서비스는 운전자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 개인 일정을 입력했을 경우 이 일정에 맞춰 자동으로 미리 푸쉬 알람을 발송해주고, 차량에 목적지가 자동으로 설정된다.
이동거리와 소요시간까지 고려한 정보 제공으로 운전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언제든 필요할 때 바로 제공받을 수 있다.

ADAS 기반의 Safe & Convenient 컨셉의 서비스는 차량 정보와 실시간 교통 정보 데이터를 연동한 내비게이션을 활용해 내 차 주위의 사물과 교통신호 정보를 인식하고,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 요소까지 미리 파악해 보다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KT 김준근 기가 IoT 사업단장은 "기가 드라이브는 글로벌 차량 제조사들의 실제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으로 고급 차량부터 대중 차량모델까지 적기에 개발과 공급이 가능하다"며 "앞으로 통신을 기반으로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yj@fnnews.com 서영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