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기로에 선 한국GM] 정부 대신 정치권 만난 GM 사장, 속내는?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0 17:25

수정 2018.02.20 22:09

‘정부지원 끌어내기’ 우회압박.. 민감한 질문엔 원론적 답변만
3조 출자전환 내세워 세제혜택 요구 논란도
GM 경영진의 20일 국회 방문을 놓고 한국 정부에 대한 우회적 압박 수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GM 지원방안을 정부에 요구한 상황에서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을 찾아 '지원 필요성'을 강조, 여론을 조성하기 위한 전략이 아니냐는 것이다. GM이 한국에 추가 투자 가능성을 열어두었지만 사실상 '정부 지원'을 전제로 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국회 간 GM 사장, 속내는

올해 세번째 방한한 배리 앵글 GM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첫 외부일정으로 국회를 찾았다.

앞서 방한에서는 기획재정부, 산업자원통상부, 산업은행 등 정부기관을 만나왔던 것과는 사뭇 다른 행보다. 앵글 사장이 정부 측에 제시했던 '데드라인(결정시한)'을 목전에 둔 시점에서 여야 의원들을 만나 정부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란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앵글 사장은 생산물량이 배정되는 2월까지 한국GM 지원방안에 대해 결정할 것을 정부 측에 촉구한 바 있다.

실제 앵글 사장은 이날 국회에서 진행된 여야 의원들과의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정부에 기대하는 구체적인 지원안을 묻자, 구체적인 설명 대신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지원과 협조를 바란다"고 답하며 GM의 한국사업 철수 여부는 정부 결정에 달렸다는 입장을 에둘러 표현했다.

'철수 가능성'에 대해서도 "한국에 사업을 지속하고 싶고, 논의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는 모호한 답을 내놓았다.

다만 GM은 한국GM의 회생을 위해 한국GM에 빌려준 3조2000억원 규모 대출금을 주식 형태로 출자전환하겠다는 의향을 우리 정부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와 2대 주주 산업은행도 지분율 유지를 위해 같은 비율로 약 7000억원을 추가 출자할지, 아니면 비슷한 금액을 대출 형태로 지원해야 할지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국GM의 명운을 우리 정부의 손에 넘긴 앵글 사장은 이번 방한일정 중 정부측 관계자와는 계획된 미팅이 없다.

■與野 vs. GM '미묘한 신경전'

여야5당이 총출동하며 관심을 모은 이날 간담회는 뚜렷한 결론 없이 양측의 미묘한 신경전만 감지됐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는 여야 지도부와 GM 임원진이 '군산공장 폐쇄' 사태에 대한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국회에서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홍영표 GM사태 대책 태스크포스(TF) 위원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군산을 지역구로 하는 바른미래당 김관영 의원, 민주평화당 GM사태 대책위원회 정동영 위원장,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GM 측에서는 앵글 사장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당초 예정됐던 30분을 훌쩍 넘겨 1시간가량 진행됐지만 뚜렷한 성과는 없었다.

앵글 사장이 "한국에 남아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신차 투자 계획까지 포함한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하자 김 원내대표는 '정부 지원을 전제로 계획을 세운 것이냐'고 되물었지만 확답을 내놓지 않았다.
김관영 의원의 "(공장폐쇄를)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앵글 사장은 "수년간 20% 미만의 가동률로 일주일에 하루 정도 일하는 것으로는 수익창출이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GM이 우리 정부에 제안한 3조원대 대출금의 주식 형태 출자전환에 대한 이해득실을 놓고 논란이 예상된다.
철수하면 잃을 수밖에 없는 3조원대 대출금을 볼모로 우리 정부에 세제혜택을 비롯해 금융지원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fnkhy@fnnews.com 김호연 성초롱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