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6·13 지방선거 3대 관전포인트 ‘합종연횡’ ‘개헌’ ‘인물론’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8 16:51

수정 2018.02.18 16:51

6·13 지방선거 110여일 앞으로…
당대 당 큰틀의 연대보다는 지역특수성 고려한 시니리오
靑 개헌안 발의땐 이슈 부각.. 거물급 의원 출마 자제 변수
6.13 지방선거가 1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설 연휴를 지나면서 여야의 선거체제 전환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지난 13일부터 전국 광역자치단체장과 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면서 선거 분위기도 점차 가열되는 양상이다.

문재인정부들어 첫 전국단위 선거인 데다 재보선까지 치러지면서 집권 2년차 즈음한 성공적인 국정안착 여부에다 야권의 '중간평가' 공세가 거세질 것으로 보여 향후 정국 풍향계의 가늠자 역할이 주목된다.

특히 다당제 구조에서 치러지면서 개헌, 합종연횡, 인물론 등 등 변수가 많아 막판까지 예측불허라는 전망도 나온다.

■합종연횡-선거연대 이뤄질까

선거를 앞둔 여야의 손익계산이 분주하다. 역대 선거와 달리 이번에는 여당과 제1야당 뿐 아니라 여권 성향 정당들과 야권성향 정당들의 다당제라는 복잡한 구조속에 선거를 치르게 되면서다.


벌써부터 다양한 합종연횡 시나리오가 나오는 이유다.

다만 합종연횡이 전개된다면 과거처럼 야권연대 등의 큰틀의 후보단일화 보다는 지역별 이해와 특수성을 고려한 국지적 연대쪽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판이 커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도 합종연횡 촉매제로 한몫을 할 가능성이 있다.

재보궐 7곳은 서울(2), 영남(2), 호남(2), 충청(1) 등 전국에 골고루 분포, 집권2년차를 맞은 현 정부의 민심척도를 알 수 있는 미니총선급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이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선전이냐, 새롭게 닻을 올린 바른미래당의 파란이냐, 민주평화당의 약진이냐 등이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호남이 텃밭인 민평당은 전남지사 등 일부 광역단체장 등에서 여당과 연대 가능성이 상존한다.

서울시장 등을 놓고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연대 가능성이, 충청과 울산 등 일부에선 국회의원 재보궐과 도지사 자리를 놓고 정의당과 민주당의 연대설이 솔솔 나온다. .

■'뜨거운 감자' 개헌향배 주목

개헌 국민투표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념.이해관계 등으로 충돌할 휘발성 높은 이슈로 자리잡고 있다. 현재까지 실시 시기나 권력구조 형태 등을 놓고 여야가 입장차를 좀처럼 좁히지 못하고 있어 여론적 관심은 비교적 낮은 편.

문재인 대통령이 3월경 자체 개헌안을 발의하는 순간부터는 여론전이나 표대결 전쟁이 격화될 가능성이 있다.

최근 개헌자문위원회가 내놓은 자체 개헌안을 놓고 이념 편향 논란이 거세진 만큼 향후 얼마든지 사회 전체가 개헌 블랙홀에 빠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역의원 출마 자제 '변수'

여야 모두 스타급 및 거물급 현역 국회의원들이 대거 지방선거 출마를 저울질하는 가운데 여야 지도부 모두 원내 1당 지위 유지냐 탈환이냐 등을 놓고 손익계산에 여념이 없다.


급기야 원내 1석이라도 잃으면 안된다라는 절박감에 현역 출마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이로 인해 주요 격전지를 중심으로 정치신인이나 전직 의원들간 대결구도가 점쳐진다.


김용철 부산대 교수는 "역대 지방선거도 바람보다는 조직과 인물대결이 주된 승패 요인이었다는 점에서 이번에 스타급.거물급 부재 현상이 발생한다면 승패 가늠이 힘든 수도권 등 일부 지역에선 어느쪽 승리를 장담하기 어려운 싸움이 전개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