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홍준표 "MB, 김정일 북핵 인정 요구에 정상회담 거부"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4 16:34

수정 2018.02.14 16:34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설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설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4일 "이명박(MB)정부 때 정상회담을 하는 조건으로 김정일이 '북핵을 인정해달라'고 요구했고 MB는 '용인할 수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기억임을 전제로 언급하면서 "MB는 절대 북핵은 용인할 수 없다고 해서 정상회담이 안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내가 알기로는 대통령 한테 김정일 측에서 '북핵을 용인해달라. 우리가 핵을 갖게 되면 결국은 통일 이후 이 나라의 핵이 아니냐'는 논리로 게속 핵을 용인해달라고 요구했다"며 "그런데 이명박 정부가 그걸 안 받았다"고 주장했다.

MB정부 당시 집권여당 원내대표와 당대표를 역임했던 홍 대표의 이같은 주장은 다소 새로운 내용으로 평가된다.


문재인 정부에서 남북정상회담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는 가운데 홍 대표의 이같은 설명은 북핵폐기를 전제로 한 정상회담 추진을 강조하는 한국당의 입장과 궤를 같이 한다.

앞서 홍 대표는 "우리가 처한 안보상황 역시 걱정스럽기 그지없다"며 "전 세계가 북한의 핵무기와 인권상황을 염려하고 있는데 우리 정부만 앞장서 북한의 변호인을 자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반도 평화의 핵심은 북핵 폐기에 있는데 핵과 인권 이야기는 한마디도 꺼내지 못하면서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는 것은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지금 많은 국민들은 이 정권 핵심에 있는 좌파세력과 주사파들에 의해 대한민국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지 심각하게 염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홍 대표는 "정말 걱정스러운 것은 평창 이후"라며 "사회가 더 팍팍해지고 더 급박해질 것이다.
정부는 거기에 제대로된 대처를 해야한다. 5000만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책임질 정권"이라고 당부했다.


미국 정보국 수장들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이 '남침용'이라고 밝힌 것을 언급한 홍 대표는 "북한은 ICBM을 미국을 협박해 한미동맹을 해체시키고 무력통일을 위해 개발했는데 이 정부만 유일하게 체제 보장용이라고 주장을 한다"고 비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