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울산 진보 4당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 추진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3 08:52

수정 2018.02.13 08:52

민주노총 조합원이 참여하는 방식
더불어민주당과는 "정책연대 없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울산 진보진영 6·13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 추진을 설명하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울산 진보진영 6·13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 추진을 설명하고 있다.

【울산=최수상 기자】 울산 진보진영이 6·13 지방선거 후보 단일화한다.

13일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에 따르면 민주노총울산본부와 노동당,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 등 진보4정당이 정책연대와 후보단일화 논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늦어도 4월말까지 진보진영 후보를 단일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지난 8일 울산본부 회의실에서 진보 4당과 첫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이 자리에서 지방선거에 공동대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울산지역본부는 박근혜 정권의 국정농단 사태로 촉발된 촛불대항쟁으로 중앙정치권력의 민주적 교체는 이뤘으나 울산은 여전히 보수적폐세력들이 지방정치권력을 독점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진보정치 협력을 통해 적극 대응하기로 하고, 매월 진보정당 대표자 참여 정례모임과 의제별 정책연대, 지방선거 후보연대를 넘어 일상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6·13 지방선거 공동대응을 위해 적폐청산과 진보적 사회개혁을 위한 공동행동, 공동실천을 강화하기로 하고 우선 적폐청산 해결과제 선정을 위한 민주노총-진보정당 정책토론회를 조만간 개최하기로 했다.

6·13 지방선거에 승리해 울산지역의 적폐청산과 진보적 사회대개혁의 출발점이 되도록 민주노총과 진보정당이 적극 협력하고 공동행동을 강화해 울산 노동자와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진보후보 단일화는 민주노총 조합원이 참여하는 방식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논의를 통해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연대와 후보단일화는 “절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유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정책이 개혁이 아니라 개악으로 가고 있다"며 " 최저임금이나 근로기준법 개악,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등 민주당의 노동정책이 혼란스럽고 방향성을 많이 잃어가고 있어 민주당과는 정책연대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