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합당안 73% 찬성 가결..난관 수두룩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1 16:28

수정 2018.02.11 16:28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오른쪽)와 김동철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을 결의한 제5차 임시중앙위원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오른쪽)와 김동철 원내대표가 1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을 결의한 제5차 임시중앙위원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이 11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결의해 양당의 합당은 오는 13일 통합신당 '바른미래당'의 전당대회만 남겨두게 됐다.

합당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가 70% 이상의 찬성률로 통과되면서 통합을 위한 명분은 모두 구축했다. 전당원의 의사를 통해 합당을 결정했다는 상징적 과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새롭게 태어날 바른미래당은 중도개혁 세력의 힘을 모아 대안야당의 역할을 공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나 과제는 여전하다.


당의 기반이 되는 지역 당협위원장 자리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인사가 공동으로 맡게 되는 등 세력 다툼 징조가 보이고 있고 바른미래당의 정강정책을 놓고 이념차가 여전한 것도 부담이다.

■합당 찬성 73.56%...安 "의미있다"
국민의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어 통합 여부를 묻는 전당원투표에 5만3981명이 참여해 73.56%인 3만9708명이 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 연말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안철수 대표 재신임과 연계해 실시한 전당원투표에서 나온 찬성률 74.6%과 유사한 규모다. 반대표는 1만4056표로 26.04% 정도 였다.

이번 투표 결과에 따라 국민의당은 바른정당과의 합당 및 수임기구 설치의 건도 결의했다. 수임기구로는 최고위원회를 지명, 오는 13일 바른정당과 통합 전당대회에 해당하는 '수임기관 합동회의'를 열어 합당 절차를 종료한다.

안 대표는 중앙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예상보다 훨씬 높은 투표율과 찬성을 통해 합당안이 통과돼 여러 의미가 있다"며 "전당원투표를 통해 합당이 결정된 것은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동안의 합당은 양당 당대표가 밀실 합의해 형식적 추인만 하는 것이었으나 이번에는 전당원 뜻에 따라 결정됐다는 것이다.

분권과 다당제 방향을 제시한 안 대표는 "진정한 영호남 통합과 화합을 이루는 사례를 만들어 양당 구성원들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들이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큰 그릇을 만들었다"며 "정말 많은 분들과 이제 함께하는 큰 정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과제는 여전, 앞으로가 문제
국민의당이 통합을 위한 절차를 마무리해가고 있지만, 앞으로 과제는 수두룩하다.

'합리적 진보, 개혁적 보수'라는 이념이 충돌하는 문제 외에도 현실적으로 당의 지역 조직을 가동할 당협위원장에서도 한지붕 두가족 형태가 지속된다는 것은 향후 분란의 소지가 높다는 지적이다.

국민의당은 지난 6~8일 전국 66개 지역 당협위원장 공모를 받았다. 면접도 이례적으로 빠른 시일내 끝내 조기에 공모절차를 완료하면서 통합 이후 바른정당과의 세대결을 의식했다는 분석이다.

이번 국민의당 당협위원장 공모에는 바른정당 지상욱, 정운천 의원의 지역도 포함돼 논란이 커지고 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협위원장이 해당 지역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 공천을 진두지휘한다는 점에서 향후 공천과정에서 국민의당 출신과 바른정당 출신간 잡음이 불거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강정책에서의 이견차 우려도 여전한 가운데 안 대표는 "처음부터 100% 생각이 똑같은 부분은 없을 것"이라며 "서로 토론을 통해 차이를 좁혀가면 시너지를 낳을 수 있고 당 스펙트럼도 넓혀주는 장점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당 소속이던 이용호 의원은 예정대로 당을 탈당해 당분간 무소속으로 남아있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민의당 의석수는 통합반대파가 만든 민주평화당 참여 비례대표 3명을 포함해 21석으로 줄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