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국회·靑·국정원 등 특활비 국정조사 추진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8 11:20

수정 2018.02.08 11:20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이 8일 국회·국가정보원·청와대·법무부 등 모든기관의 특수활동비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수사하지 않고 직무유기한다는 했다는 혐의로 문무일 검찰총장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고발키로 했다.

장제원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은 더 이상 문재인 정권의 정치보복을 두고 보고 있지 않겠다"며 "국회를 포함한 국정원, 청와대, 법무부를 망라한 모든 기관의 특수활동비에 대한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권의 사냥개가 돼 하명수사만을 충실하게 실행하고 있는 완장 인사들은 법의 심판을 받게 하겠다"며 "최우선적으로 문무일 검찰총장과 윤석열 중앙지검장을 특수직무유기로 고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해 10월 우리당이 고발한 640만달러 수수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가 넉 달이 지나도록 감감무소식"이라며 문 총장과 윤 지검장 고발 계획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은 참고인 조사는커녕 고발인 조사도 하지 않았다"며 "뇌물수수 혐의 공소시효가 코앞으로 다가와도 검찰은 거들떠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공소시효 만기가 이달 21일까지라는 것을 강조한 김 원내대표는 "검찰청 캐비닛 속에 사건을 처박아둔다고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다"라며 "올림픽으로 공소시효를 어물쩍 넘길 것이 아니라 범죄행위가 명백한 640만불에 대한 즉각 수사에 착수하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활비 의혹에 대해서도 "기존의 관행을 빌미 삼아 야당에 칼끝을 들이대는 작태야말로 전형적인 정치보복"이라며 "특활비 의혹이 한 점도 없도록 진상을 낱낱이 국민에게 고백하는 국조를 즉각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