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무성 "제왕적 대통령제 文정권, 반드시 실패"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7 11:19

수정 2018.02.07 11:19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왼쪽). 연합뉴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왼쪽). 연합뉴스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7일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 "단언코 얘기하는데 현재의 제왕적 대통령제를 하고 있는 문재인 정권도 반드시 실패한다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토론 미래' 세미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재의 헌법 체제를 가지고 모든 정권이 전부 실패한 정권이 됐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 미래를 위해 제왕적 권력구조를 분산시켜야 한다"며 "이게 없는 개헌은 전혀 할 필요가 없는 개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여당이 지방선거와 개헌을 연계시키려는 것에 대해 "과거 모든 대선 후보들이 공약한 바 있지만 선거에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개헌하는 것은 안된다"고 단언했다.

과거 분권형 대통령제를 주장했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대선 후보로 추대하려 바른정당을 창당했던 김 의원은 분권형을 적극 강조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을 강하게 부정한 것이다.

김 의원은 바른정당이 국민의당과 통합해 미래당으로 창당하는 것과 관련, "정당이란 것은 정체성을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정권 창출을 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며 "정체성을 달리하는 사람들끼리 서로 같이 정당을 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라고 말해 다소 부정적으로 평했다.


김 의원은 당내 역할론에 대해 "아직은 뭐 내가 역할 할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구성원의 한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토론회에서 문재인 정권의 경제정책을 비판, "나라 경제를 걱정한다면 헌법과 다른 사상을 가진 무능한 좌파성향 참모들을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경제정책을 이끄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홍장표 경제수석,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은 사회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최저임금 인상과 부동산 정책 등 곳곳에서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많은 경제 정책은 좌파성향 참모들의 교조주의적 시각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라며 "나라 경제와 민생에 치명상을 입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