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노회찬 "어떤 경우에도 전쟁 반대…北 선제공격 반대 결의안 채택해야"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6 15:03

수정 2018.02.06 15:03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6일 "어떤 경우에도 전쟁을 반대한다는 ‘북한에 대한 선제공격 반대 결의안’을 국회가 채택하자"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국회가 한반도 전쟁 위협을 막고, 국가와 국민을 지키는 일에 나서야 한다. 평화와 국민의 생존에 여야 또는 보수, 진보가 있을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지금 한반도 전쟁 위협이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으며 예전과 같이 종북몰이나 색깔론, 핵을 운운하며 표를 계산할 때가 아니다"라며 "지금 당장 국회가 할 일은 명확하다. 전쟁위협을 막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원내대표는 "북한에 대한 선제공격은 그것이 어떠한 형태이든 확전의 가능성을 내포한다"며 "무엇보다 그로 인한 피해는 대한민국 국민, 특히 인구의 반이 몰려 있는 수도권 주민이 가장 크게 지게 된다"고 덧붙였다.


노 원내대표는 이어 개헌과 관련해선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겠다는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무엇보다도 권력 분산이 중앙정부에서 지방정부로, 권력기관에서 국민에게로 이뤄지는 개헌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의 최저임금 정책과 관련해선 "20대 국회의 최대 과제가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를 나아가는 것이라면 격차해소 로드맵을 만드는데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을 넘어서는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격차해소 로드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원내대표는 또 △정치개혁 △사법개혁 △채용비리 근절 등 공정한 대한민국을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러면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의 설치와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의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 4인 선거구 도입을 촉구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