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중 경제협력 복원.. 김 부총리 혁신성장 관련 교류 확대도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2 20:03

수정 2018.02.02 20:03

1년 9개월만에 열린 한·중 경제장관회의의 성과는 사드 배치 이후 멀어진 양국의 경제 협력을 복원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특히 한국의 사드 배치로 불거진 중국의 경제 보복에 대해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냈다. 또 양국은 정부·연구기관·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정책 대화를 활성화하고 중점사업 리스트를 만들어 제3국의 공동진출과 금융지원 확대도 추진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회의에 앞서 중국 혁신성장의 메카인 베이징 '중관촌'을 방문해 이곳의 성공비결을 직접 청취하고 혁신성장 관련 한국과의 교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김 부총리는 2일 한·중 경제장관회의에 앞서 중국의 첨단 기술 개발구인 '중관촌'을 직접 찾았다. 중관촌은 1980년대 전자상가에서 시작됐으며 현재 IT(정보기술), 바이오 등 2만여 개의 첨단기업이 입주해있다.
중국 IT 기업인 레노버, 샤오미 등이 모두 중관촌에서 출발했으며 지금도 하루 평균 1.6개의 스타트업 기업이 탄생하고 있다.

김 부총리의 중관촌 방문은 방중 일정 중 가장 주목받는 행보였다. 한·중 경제장관회의 전 한국 기업인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거나 중국 경제계의 주요 인물들을 만나는 것은 고위급 방문 시 정해진 일정이다. 그러나 중국 혁신성장의 핵심인 중관촌을 직접 방문했다는 것은 혁신성장에 대한 김 부총리의 관심도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김 부총리는 평소 혁신성장 필요성에 대한 언급을 많이 했지만 크게 주목을 받지 못했다. 새 정부 들어오고 소득주도 성장과 증세가 경제의 모든 이슈였다. 김 부총리는 소득주도성장에만 관심을 보이는 것에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소득주도성장과 함께 혁신성장이 함께 해야 잠재성장률이 높아지고 지속성장이 가능하는 것.

올해는 본격적으로 혁신성장을 전면에 내세웠다. 올해 경제정책 방향의 큰 축의 하나로 혁신성장을 꼽았고 혁신성장 주요 대책들도 속속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중관촌에서 중국 기업인들에게 한국의 혁신성장 3대 추진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규제 샌드박스 등 유연한 규제와 신속한 재정지원체계 구축, 10조원의 혁신모험펀드 조성 등 신산업 생태계 구축 및 사회안전망 강화, 기업간 협력 및 부처간 칸막이 제거 등이다.

김 부총리는 또 중관촌의 성공요인으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철폐 및 지원, 대학-기업 창업 유관시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공간, 성공한 기업들이 투자펀드를 조성해 롤모델을 제시하는 선순환 벤처 생태계를 꼽았다. 김 부총리는 "우리도 중관촌과 같이 혁신성장을 주도할 선도 거점으로 판교밸리를 적극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한중 양국 정부와 기업이 서로 교류하며 혁신·창업의 열기가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중요 기술 기반으로 떠오르는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해서도 양국의 협력 필요성을 제기했다.

김 부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자이 리신 중관촌 관리위원회 주임의 안내로 입주기업의 제품 전시관내 인공지능(AI), 드론 등 첨단 기술을 둘러봤다.


김 부총리는 창업 자원을 매칭해주는 인큐베이터인 처쿠 카페를 방문해 창업을 준비 중인 중국 청년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