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화재참사' 밀양 찾은 이낙연 "입법 미비, 땜질 처방..정부 지자체 각성해야"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2 17:37

수정 2018.02.02 17:47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오후 밀양문화체육회관의 세종병원 화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오후 밀양문화체육회관의 세종병원 화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분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는 2일 오후 밀양 문화체육회관에 설치된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희생자를 추모했다.

이날 이 총리는 분향소 조문 이후 유가족 대표를 포함한 유가족 9명을 만나 불의의 사고를 당한 유가족을 위로하며 의견을 나눴다. 이어 부상자들이 치료를 받고 있는 밀양 병원을 들러 부상자들의 치료 상황을 살펴보고 위로했다.

이 총리는 유족들을 만나 "(소방법 등 관련) 입법이 미비한 점이 크다.
대형 화재사고 이후 내연시설 의무화하자는 법안도 땜질 처방이었다. 비용 증가를 감당하지 못해 조금씩 해나가가보니 맨날 이런 일(화재참사)이 발생한다. 이제는 좀 결단을 해야 한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크게 각성하지 않으면 이 악순환 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올해로 4년째인 국가 안전대진단은 그동안 해온거 보면 형식적으로 했다. 앞으로 그런식으론 안된다. 그래서 정부는 세 가지를 특별히 밀어붙였다.
안전 진단하고 감독한 사람 실명제, 점검 결과 공개, 지자체별 안전도 평가를 공개한다. 담당 공무원들이 대단히 힘이 들 것이다.
지자체 공무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해야한다"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