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2030 등록엑스포 유치' 부산 당정 힘모은다

권병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1 18:06

수정 2018.02.01 18:06

부산시-한국당 부산시당 2일 당정협의회 열어
부산시와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이 올해 처음으로 자리를 마주하고 2030 부산등록엑스포 유치 등 부산 현안사업 해결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부산시와 자유한국당 부산시당은 2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당정협의회를 연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당정협의회에는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시 주요 간부 공무원, 이헌승 자유한국당 부산시당 위원장 등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한다.

이날 회의는 올해 첫 당정협의회인 만큼 시정운영 방향과 주요 업무보고에 이어 당면 현안사항에 대한 협력 당부, 참석자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부산시는 이번 회의에서 국가사업화 여부가 곧 결정되는 2030 부산등록엑스포에 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고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부산등록엑스포는 현재 기획재정부가 국가사업화 여부를 결정하는 타당성 조사에 들어가 다음 달 중으로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부산시는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면 국제행사 심사위원회 심의와 의결을 거쳐 내년 중 정부 차원의 유치단을 구성하고 국제박람회기구(BIE)에 정식 유치신청을 준비할 계획이다.

하지만 최근 부산등록엑스포 국가사업화에 이상 기류가 감지되면서 부산시가 노심초사하고 있다.

여권 안팎에서 2030년 북한과 월드컵 공동유치설이 흘러나오면서 같은 해에 초대형 국제행사 두 개를 동시에 유치하기는 힘들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칫 정치 논리에 휘말리면 유치전에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이달 들어 등록엑스포 유치를 위한 부산 시민의 열망과 의지를 표명하는 대규모 결의대회가 열린 것도 이 같은 위기감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자유한국당 등 정치권의 협조를 구해 등록엑스포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2030년 등록엑스포는 국가경제에 새로운 성장의 전환점이자 일자리 창출, 국가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지역 정치권과 공조체계를 구축해 반드시 국가사업화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날 등록엑스포 유치 외에도 김해신공항 건설, 청정 식수원 확보 등 당면 현안과 함께 엄궁대교, 분뇨처리시설 현대화 등 주요사업을 의원들에게 설명하고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bsk730@fnnews.com 권병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