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내가 정부를 달라지게 한다' 제1기 ‘정부혁신국민포럼’ 국민위원 모집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1 12:00

수정 2018.02.01 12:00

'내가 정부를 달라지게 한다' 제1기 ‘정부혁신국민포럼’ 국민위원 모집
행정안전부는 국민의 직접참여를 기반으로 한 정부혁신 추진을 위해 ‘정부혁신국민포럼’ 국민위원 모집을 1일부터 시작했다.

그간 정부혁신이 관 주도의 정부 내부 혁신에 그쳐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점을 감안, 이번에는 시작부터 국민과 함께 정부혁신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날부터 28일까지인 집중 모집 기간 이후에도 상시로 국민위원에 가입할 수 있다.

‘정부혁신국민포럼’의 국민위원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부혁신’을 위해서는,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로 정부의 변화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기본 방침 하에국민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정부혁신 과제 발굴·토론·점검·평가 전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가입 신청은 정부혁신국민포럼 모집 누리집에서 ‘정부혁신국민포럼 국민위원 신청하기’에 들어가 화면에 나타나는 ‘내가 생각하는 정부혁신’ 등 간단한 입력항목을 채우면 된다.

국민위원은 우선 온라인(정부혁신 통합플랫폼, 4월 개통 예정)을 통해서 혁신 아이디어 제시, 토론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현장 토론회 등에 초청된다.
매월 전자메일 뉴스레터를 통해 정부혁신 추진 상황에 대한 소식지를 받아 볼 수 있다.

한편 정부혁신국민포럼 모집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내가 생각하는 정부혁신 10자 의견 남기기’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이벤트를 통해 접수된 정부혁신 관련 국민 의견 중 빈도수가 높은 핵심어(키워드)를 도출해 정부혁신을 보다 친근하게 소개하기 위한 이름짓기(네이밍)에 활용하고 상세 의견은 계속해서 정부혁신 실행 계획 수립에 반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