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유통

[현장르포] '2018 코리아그랜드세일' 서울 명동 상권 가보니

오은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30 17:18

수정 2018.01.30 21:30

"직원도 행사 내용 잘 몰라… 증정 이벤트 일색"
일정 금액 이상 구매 고객에 상품권.교통카드.팩 등 증정
'그랜드세일'이란 의미 무색..춘절.평창올림픽 겹쳐 기대..유통업계 준비 부족 지적도
서울 명동의 한 면세점 입구에 '2018코리아그랜드세일' 안내판이 덩그러니 세워져있다.
서울 명동의 한 면세점 입구에 '2018코리아그랜드세일' 안내판이 덩그러니 세워져있다.

"설 연휴를 앞두고 그랜드세일을 하고 중국인 관광객을 위한 춘절마케팅을 펼치고 있지만 예년같은 분위기를 전혀 느낄 수가 없어요."(서울 명동의 한 화장품매장 관계자)

30일 명동을 방문한 기자가 '2018 코리아그랜드세일' 관련 행사를 묻자 서울 명동 일대 백화점.면세점 직원들은 이렇게 대답했다. 다시 한 층을 내려가 안내데스크 관계자에게 물어보자 "자세한 내용은 외국인 데스크에 가서 물어보라"라는 답변만 돌아왔다. 행사가 시작된지 열흘 이상 지났지만 매장에 근무하는 직원들조차 행사에 대한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의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문위원회가 주최하는 '2018 코리아그랜드세일'이 18일 개막했다.
2월 28일까지 42일간 열리는 이번 행사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 관광 이벤트다. 겨울철 외래관광객 방한 촉진과 소비지출 증대를 위해 기획됐다. 하지만 정작 백화점, 면세점 등 유통업계와 소비자들의 반응은 썰렁하기만 하다.

■춘절 연휴 대목특수 실종

서울 명동의 백화점, 면세점엔 '2018 코리아그랜드세일' 안내를 찾기가 어려웠다. 진행중인 행사를 알려주는 안내 키오스크나 엘리베이터 앞 안내판 한 개 정도가 전부였다. 근무중인 직원에게 물어보자 급히 안내 책자를 뒤지며 다른 카드할인 행사를 알려줬다. 이날 면세점에서 만난 한 중국인 개별 관광객은 "안내를 보긴 했지만 어떤건지 잘 몰랐다"고 답했다.

'세일'이라는 의미도 무색한듯 보였다. 대부분의 유통업체에서 진행하는 행사 내용은 '증정' 이벤트다.

롯데백화점은 '코리아그랜드세일' 리플렛을 소지한 고객을 대상으로 롯데백화점에서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롯데상품권과 교통카드, 마크스팩 등의 감사품 등을 증정한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은련카드로 일정 금액 이상 구매시 상품권, 교환권 등을 증정하고 VIP 혜택 등을 제공한다. 이날 롯데면세점에서 만난 또 다른 중국인관광객 린위에밍씨(27)는 "싼 가격을 기대하고 왔는데 아직 마스크팩 하나밖에 받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명동의 한 백화점업계 관계자는 "외국인 손님들은 이미 올 때 살 품목을 정해두고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할인행사나 상품행사는 관광객들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며 "외국인 관광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의 경우 이벤트 분위기 자체를 좋아하는 경우가 많아 포토존이나 증정품 등에 신경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설연휴 대목 "예전과 달라"

정부는 코리아그랜드세일이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과 맞물려 있다는 데 기대를 걸고 있다. 한경아 방문위 사무국장은 "이번 코리아그랜드세일 기간 중 평창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만큼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 방한 외국인 손님을 환대하는 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2월 15일~21일) 기간도 겹친다. 실제로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 1월호'에 따르면 지난해 방한 중국인 수 감소율이 40~50%대에서 12월엔 30%대로 떨어지며 한국 방문 중국인 관광객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유통업계가 관광객을 맞을 준비가 부족한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 행사도 상시 프로모션에 이름만 갖다 붙인 경우가 많다.
롯데면세점은 코리아그랜드세일을 맞아 100달러 이상 구매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 금액별 최대 7만5000원까지 즉시 할인되는 프로모션 등을 내걸고 나섰지만 이 역시 상시 진행중인 이벤트다.

면세점업계 관계자는 "중국인 관광객 증가가 피부로 느껴지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가 하는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힘들다"고 말한다.
이 관계자는 "실익이 있느냐 없느냐를 떠나 업계의 참여도 자체가 낮은게 현실"이라며 "정부에서 하는거니 참여하는데에 의의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