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최종구 금융위원장 "가상화폐 금융상품으로 편입 없다"

최재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8 14:28

수정 2018.01.18 14:29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가상통화 대응에 관한 긴급 현안보고'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의원들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서동일 기자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가상통화 대응에 관한 긴급 현안보고'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의원들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 사진=서동일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가상화폐를 금융상품으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다시 한 번 공언했다. 블록체인 기술 발전 저해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서는 '가상화폐 거래소와 블록체인 기술 발전은 무관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최 위원장은 18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가상통화 대응에 관한 긴급 현안보고'에서 "가상화폐를 이제는 금융상품으로 받아들일 때가 되지 않았느냐?"는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물음에 "가상화폐를 금융상품으로 흡수해 규제대상으로 지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거래규제가 신기술 개발의 억제가 아니냐는 의견이 있지만, 앞서 여러차례 말씀드린대로 거래소 자체에 대한 규제가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억제하는 것은 아니다"며 "가상화폐 취급업자들은 블록체인 기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가상화폐의 매매거래 중계플랫폼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거래소와 블록체인은 무관하다"고 못박았다.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역시 "블록체인 기반 기술에 대해서는 정부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개발(R&D)을 확대하는 등 지원에 나서고 있다"면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사이에는 등호가 성립할 수 없다.
블록체인 기술은 의료·보안·우편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jasonchoi@fnnews.com 최재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