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MB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책임은 나에게 물어라"(종합)

이진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7 18:04

수정 2019.08.25 15:00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재임 시절을 겨냥한 검찰의 전방위적 수사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전 대통령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27면
이 전 대통령은 17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 전 대통령은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면서 많은 고통을 받았다"며 "저와 함께 일했던 많은 공직자들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는 점에 대해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수사에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자신을 겨냥한 표적수사라고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금 수사를 받고 있는 우리 정부 공직자들은 모두 국가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이라며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책임은)나에게 물어라"고 촉구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입장발표 과정에서 연신 기침을 하며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이날 발표에서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아랍에미리트(UAE) 특사 방문,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실소유주 논란에 대한 입장을 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으나 관련된 언급은 없었다.
당초 발표시간은 오후 5시로 예정됐으나 30분 연기됐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면서 이명박 정부 국정원 특활비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의 신병을 확보함에 따라 자금 수수 및 사용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 관여 여부를 추궁한 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조사를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