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가상화폐 규제반대' 靑청원 20만명 돌파…靑답변은 언제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6 08:40

수정 2018.01.16 08:40

'노코멘트' 방침 밝힌 靑 공식답변 불가피
가상화폐 실명제 시행 이후 시장반응 볼듯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 16일 오전 8시 현재 20만1340명이 동의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 16일 오전 8시 현재 20만1340명이 동의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가상화폐 규제를 반대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동의자수 20만명을 돌파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 따르면 16일 오전 8시 현재 '<가상화폐규제반대> 정부는 국민에게 단 한 번이라도 행복한 꿈을 꾸게 해본 적 있습니까'라는 제목의 청원에는 20만1340명이 참여했다. 청와대 수석, 장관 등 책임 있는 관계자가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기로 한 기준인 '30일 이내 20만명'을 넘어선 것이다. 지난달 28일 청원을 시작한 지 20일 만이다.


청원자는 "일부 가상화폐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사람과 큰돈을 투자해 잃은 사람 때문에 정상적 투자자까지 불법 투기판에 참여한 사람으로 매도됐다"며 "선진국에서는 이미 가상화폐에 투자하고 더 발전해나가는 상황에서 대한민국만 타당하지 않은 규제로 경제가 쇠퇴하지 않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동안 가상화폐 규제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오지 않은 청와대가 국민의 목소리에 어떤 답변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법무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지난 11일 청와대는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박상기 장관의 발언은 법무부가 준비해온 방안 중 하나로 확정된 사안이 아니다"라고 밝혔으나 이후 '노(No) 코멘트'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가 가상화폐 규제와 관련해 말을 아끼고 있는 이유에 대해 "정부 정책 (시행)이 예정돼 있는데 그 과정에 들어가기 전 대통령의 발언이 자칫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판단했다"며 "오는 20일 가상화폐 실명제를 중심으로 한 정책이 시행되면 그 정책의 효과가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시장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면서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가상화폐 실명제 시행 이후 시장의 상황을 지켜본 뒤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점쳐진다.
청와대는 청원 마감일로부터 30일 이내 답변해야 한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