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가상화폐 규제반대' 靑청원 쇄도…일부는 5만명 돌파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1 17:32

수정 2018.01.11 18:50

11일 하루만 관련 청원 1300건 이상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 11일 오후 5시 현재 5만6882명이 동의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 11일 오후 5시 현재 5만6882명이 동의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법무부가 11일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가상화폐 규제를 반대하는 청원글이 대거 이어지고 있다. 아울러 최흥식 금융감독원장과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을 촉구하는 청원도 올라오고 있다.

이날 오후 5시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가상화폐와 관련된 청원이 쇄도하고 있다. 이날 하루에만 1350건 이상이 몰렸다.


대부분은 가상화폐 규제를 반대하는 내용이다. 일부는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려면 주식시장도 없애라고 요구했고 '우리나라가 공산국가냐'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하면 서민이 다 죽는다' '대한민국을 떠나겠다' 등의 격한 표현을 쓰기도 했다.

특히 지난달 28일 올라온 '가상화폐 규제반대' 청원에는 무려 5만명 이상이 동의 의견을 밝혔다.

청원자는 "국민이 불법 도박을 하나.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라며 "시대 흐름상 가상화폐는 4차혁명이 맞다고 판단되기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일부 가상화폐를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사람 때문에, 큰돈을 투자해 잃은 사람 때문에 정상적인 투자자까지 불법 투기판에 참여한 사람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선진국에서 이미 가상화폐에 투자를 하고 더 발전해 나가는 현 상황에서 대한민국만 타당하지 않은 규제로 인해 경제가 쇠퇴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최흥식 금감원장 해임 촉구' 청원은 2만4000명을 돌파했다. '문재인 핵심 지지층인 평범한 30대'라고 자신을 소개한 청원자는 최 원장의 '비트코인 내기 발언'을 두고 "투기자본을 막고 건전한 자본시장을 육성해야 하는 책임이 있는 금감원의 장이 이런 어처구니없는 발언을 해도 되는 거냐"고 꼬집으며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갑질을 일삼았다"고 비난했다.

이에 맞서 가상화폐 규제를 찬성한다며 거래소의 조속한 폐지를 청원한다는 글도 일부 올라오고 있다. 이들은 '가상화폐는 투기이자 도박' '흙수저 내에서도 갈등을 조장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박상기 장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가상화폐는 도박"이라며 "거래소 금지법안을 준비중이며 폐쇄까지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