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사흘 앞으로 다가온 訪中…文대통령은 '열공중'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0 16:22

수정 2017.12.10 16:22

방중 관련 보고 받으며 철저 준비
최대 의제는 '북핵공조·경제협력'
中 사드 문제 언급할지에도 촉각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1월 11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찾은 베트남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정상회담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1월 11일(현지시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차 찾은 베트남 다낭 크라운플라자 호텔에서 정상회담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첫 중국 방문을 앞두고 한·중 정상회담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휴일도 반납한 채 참모진으로부터 방중 관련 보고를 받으며 현안을 꼼꼼히 챙기고 있다는 전언이다.

지난 10월 31일 양국 간 관계개선 협의문 발표와 11월 11일 베트남에서의 정상회담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으로 경색됐던 양국관계 복원의 신호탄이었다면 이번 방중에서 본격적인 관계 복원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 3박 4일간 중국을 국빈 자격으로 방문한다.
문 대통령의 방중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첫 방중 준비에 靑 '올인'
방중을 사흘 앞둔 10일 문 대통령은 전날에 이어 공식일정 없이 순방 준비에 몰두했다. 지난달 정상회담 의제 조율 등을 위해 중국을 다녀온 강경화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지난 8일 방중 관련 세부보고를 받는 등 참모진과의 릴레이 회의를 통해 정상회담 의제 등을 검토했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이번 방중에서 가장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단연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이다. 두 정상으로선 세 번째 조우이자 베트남에서 회동한 지 한 달여만의 재회다.

그러나 상대국을 정식 방문해 이뤄지는 회담으로는 처음이라는 점에서 이번 만남의 의미는 남다르다. 단독회담뿐 아니라 핵심 관계자가 배석하는 확대회담과 국빈만찬, 각종 친교행사 등도 함께 열리는 만큼 양국 정상간 깊이 있는 대화가 오갈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에서 확인한 양국관계 정상화에 대한 두 정상의 의지를 재확인하고 신뢰와 유대를 높이는 계기도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상회담에선 북핵문제 공조와 경제협력이 최대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의미 있는 결과 도출을 목표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최고 수준의 압박과 제재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하는 한편 그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북한이 신형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급 '화성-15형'을 발사한 지난달 2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중국 방문을 통해 시진핑 주석에게 더욱 강력한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는 시 주석에게 대북 원유공급 중단을 공식 요청할지 여부, 중국식 대북해법인 '쌍중단(북핵 도발과 한미연합군사훈련의 동시 중단)'에 대한 입장차를 어떻게 설명할지 등을 두고도 검토를 거듭하고 있다.

■中측 사드언급 여부에 촉각
양국 간 교류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것 역시 관건이다. 특히 경제협력과 관련해 △LG화학·현대자동차 등 중국 진출기업의 애로 해소 △우리기업에 대한 중국의 반덤핑 수입규제 해소 △관광·한류콘텐츠 등 문화교류 활성화를 비롯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협상 개시 등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사드 문제는 여전히 변수다. 특히 중국 측이 사드 추가배치와 미국 미사일방어체제(MD) 참여, 한미일 군사동맹에 대해 부정하는 이른바 3불 정책에 대한 이행을 두고 압박할 가능성은 농후하다.

청와대는 합의대로 중국이 사드 문제를 거론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으나 중국이 앞선 정상회담과 양국 외교장관간 회담에서 사드 문제를 언급한 바 있는 만큼 예단하기 어렵다. 이에 사드 문제가 화두로 오를 경우의 수도 청와대는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회담에선 사드 관련 언급의 강도나 양이 줄어들거나 아예 나오지 않기를 기대한다"며 "이 경우 넓게 봐서 좋은 신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15일부터 양일간 예정된 충칭 방문 준비도 한창이다. 충칭은 중국 일대일로의 출발점이자 우리 기업이 다수 진출해 있는 곳으로, 양국 경제협력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출국 직전까지 중국 방문 준비에 열을 올릴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중국 관련 외교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자리를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는 전언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첫 방미를 앞두고 전직 주미대사 7인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순방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언을 들은 바 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