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이소연 국가기록원장 조직혁신 첫발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07 19:28

수정 2017.12.07 19:28

기록관리 연찬회 참석 전문.중립성 회복 모색
이소연 국가기록원장 조직혁신 첫발

잦은 교체와 전문성.중립성 문제 등이 제기된 국가기록원장 자리에 최초 민간 전문가를 채용하는 등 혁신을 꾀하고 있는 가운데 신임 국가기록원장이 공식활동 첫발을 내딛었다.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에 따르면 지난 11월30일 취임한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사진)이 7일 첫 공식활동에 돌입했다. 이 원장은 지난달 30일 취임식 이후 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각 부서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원장은 7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2017년 기록관리 연찬회'에 참석했다. 이날 연찬회에는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기록관리 관련 인사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록관리 연찬회는 '국가기록관리 혁신 TF'의 기록관리 개선 방향에 관한 공유와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자리다.
이 자리에서 국가기록원 내부의 혁신과제들을 고민하고 토의하게 된다. 지난 9월 출범한 '국가기록관리혁신 TF'는 국가기록관리 혁신방안 마련, 관계기관 의견수렴, 결과 보고서 작성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당초 지난달 말까지 운영될 예정이었지만 이달 말까지로 한달 연장됐다.

내부 승진자가 관행처럼 맡아온 국가기록원장에 첫 민간 전문가 출신 인사가 인선 됐다는 점에서 이 원장의 행보가 주목된다.

국가기록원장은 2004년 5월 정부기록보존소가 국가기록원으로 개편된 뒤 줄곧 행정안전부 고위공무원이 맡아왔다. 이 과정에서 논란도 많았다. 제2차 남북정상회담 기록이 국가기록원에 없어 의혹이 불거졌고 박근혜 정부때는 최순실 사태와 관련된 기록들을 무단반출 또는 폐기하려는 정황과 세월호 관련 기록물의 은폐가 드러났다.

최근에는 전 정부당시 국가기록원에서 정부 정책에 반하는 인사를 문제삼아 업무에서 배제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대해 한국기록전문가 협회는 논평을 내고 "기록관리 전문성을 발전시킬 의무를 갖고 있는 국가기록원이 스스로 그 의무를 내팽개쳤다는 강력한 증거가 된다"며 "블랙리스트 사건은 국가기록원의 정치적 중립성 및 독립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국가기록원 업무에 참여하는 외부 전문가가 오직 전문성을 기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강력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국가기록원의 전문성과 중립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된 가운데 첫 민간 개방형 직위로 선임된 신임원장에 안팍에서 거는 기대가 크다. 과거 적폐를 사실적으로 진단하고 개선하는데도 국가기록원이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많은 국민들이 투명한 사회, 신뢰사회, 그리고 나라다운 나라를 만드는 데 있어서의 기록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라며 "국가기록원과 기록관리 체제의 독립성을 지키기 위한 울타리가 되겠다"라고 포부를 밝힌바 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