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검찰총장 "연내 적폐수사 마무리"..檢 ‘특활비 의혹’ 의원 수사 확대하나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06 15:41

수정 2017.12.06 15:41

최경환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사진=연합뉴스
최경환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을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1억원을 상납받은 혐의로 조사한 데 이어 다른 의원들의 특활비 수수 정황도 살펴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연말까지 적폐 수사를 끝내겠다고 밝힌 가운데 수사 확대 가능성이 커 결과가 주목된다.

■최경환 소환..사건 경위 등 추궁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검찰의 출석 통보에 연이어 불응했던 최 의원을 6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최 의원은 박근혜 정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때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1억원을 수수한 혐의다.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한 최 의원은 "국민께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며 "검찰 수사에서 억울함을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최 의원을 상대로 사건 경위 등을 집중 추궁하는 한편, 친박계 등 다른 의원들의 특활비 관련 개입 여부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검찰은 국정원이 최 의원 말고도 다른 의원 및 당시 장관 등에게 특활비를 건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중"이라며 "의혹에 연루된 관련자라면 소환하는 게 원칙"이라고 말했다.

앞서 최 의원은 5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지만 국회 예산안 표결 참석을 이유로 소환 예정 시간 직전 검찰에 불출석 의사를 전달했다. 최 의원은 지난달 28일에도 검찰 소환조사를 통보받았으나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 협조하기 어렵다"며 응하지 않았다.

■연내 적폐 수사 마무리 미지수
법조계 일각에서는 검찰이 적폐 수사를 연내에 끝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활비 상납 의혹의 정점인 박근혜 전 대통령 구치소 방문조사도 시작하지 못한 데다 다른 의원 등에 대한 수사 확대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과학기술계 블랙리스트 의혹 등 새 범죄 혐의와 관련해 다시 검찰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 출신 변호사는 "새로운 혐의가 나오는 상황이어서 연내 적폐 수사를 완료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