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병헌 향하는 칼끝.. 검찰 "직접 수사 불가피"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5 17:03

수정 2017.11.15 17:04

측근비리로 소환 공식화
검찰이 롯데홈쇼핑에서 불법 후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는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59)의 소환 조사를 공식화 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5일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금 제공 및 운영 과정 수사에 진전이 있다"면서 "이런 점을 감안할 때 당시 명예회장이었던 전 수석에 대한 직접 수사는 불가피하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2015년 방송 재승인 시기를 전후해 e스포츠협회에 수억원대 협찬금을 낸 경위를 수사중이다.

검찰은 전날 e스포츠협회의 조모 사무총장(회장 직무대행) 등 협회 간부 2명을 자금유용, 자금세탁, 허위급여지급 등 혐의로 체포, 조사한 뒤 조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씨는 전 수석이 이 협회 회장으로 재직할 당시 사무총장을 맡았다.

검찰은 조 사무총장과 다른 협회 간부 1명을 긴급체포했으나 조씨와 함께 조사를 받은 다른 간부는 조사 종료 후 돌려보냈다.


이들은 전 수석의 전 보좌진 윤모씨에게 협회 법인카드를 내줘 거액을 사용하게 한 혐의다. 검찰은 윤씨가 이 법인카드로 1억원 가량을 유흥비 등으로 쓴 정황을 포착, 경위를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 등은 앞서 구속된 윤씨 등 3명이 협회로 들어온 롯데홈쇼핑 협찬금 중 1억1000만원을 허위계약 형태로 자금세탁을 해 윤씨측에 전달되는 데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윤씨 등이 협찬금을 횡령하는 과정에 브로커 배모씨의 지인이 운영하는 업체 2곳을 통해 협회와 거래한 것처럼 꾸미고 가짜 세금계산서 등으로 자금을 세탁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7일 상암동 e스포츠협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이들의 휴대전화를 확보, 참고인 조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수사 상황에 따라 금명간 전 수석을 직접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전 수석은 "분명하게 강조하지만, 저와는 무관한 일로 검찰에서 공정하게 수사를 한다면 다 밝혀질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의 연루 가능성을 일축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