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남경필 "서울시 미세먼지 대책은 포퓰리즘 미봉책"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5 11:04

수정 2017.11.15 11:04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오는 20일 시행을 앞둔 서울형 미세먼지 대책에 대해 "포퓰리즘적 미봉책"이라고 규정하고,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남 지사는 15일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내놓은 이번 대책은 막대한 예산 투입을 요구함에도 미세먼지 저감효과가 검증되지 않았으며, 오히려 도민안전을 위협하는 결과가 예상된다"면서 "경기도와 아무런 협의도 거치지 않은 서울시 정책에 동의해 줄 도지사는 없다"고 말했다.

대신 남 지사는 경유버스를 전면 전기차로 교체하는 등 경기도 차원의 근본적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서울시는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시 서울시 관할 대중교통 무료운행을 골자로 하는 미세먼지 10대 정책을 발표하고 11월 20일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남 지사는 협의부재와 근거부족, 효율적인 세금이용, 도민 안전위협 등 서울시 정책에 동의할 수 없는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남 지사는 우선 수도권환승할인제는 1300만 경기도를 포함한 11개 기관이 유기적으로 얽혀있는데도 서울시가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대책을 발표했다며 절차상 문제를 지적했다.


또 서울시 주장대로 차량운전자 5명 중 1명이 버스나 지하철을 탄다고 해도 미세먼지 감소 효과는 1% 미만으로 예상된다며 검증되지도 않은 1%를 위한 졸속 정책에 동의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에따라 오는 2027년까지 119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4109대에 달하는 도내 경유버스를 모두 폐차하고, 이를 친환경 전기버스로 대체할 계획이다.

또 전기버스·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차고지 내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고, 차고지 인근의 일반 전기차 소유자들도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픈플랫폼 형태의 공유충전시스템을 구축, 전기자동차를 늘려나간다.


이밖에도 대기질 개선을 위해 내년부터 2년간 900억원 이상을 투입해 2005년식 이하 화물차 5만1천여 대의 조기 폐차와 매연저감장치 설치, LPG엔진 개조 등을 추진한다.

jjang@fnnews.com 장충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