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아세안 정상외교]文대통령, 리커창 中총리와 회담 예정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3 11:57

수정 2017.11.13 12:02

사드 이후 경제협력 주목
13일 오전(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문화센터(CCP)에서 열린 제31회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도널드 프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리커창 중국 총리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13일 오전(현지시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문화센터(CCP)에서 열린 제31회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도널드 프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리커창 중국 총리가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닐라(필리핀)=조은효기자】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후 필리핀 수도 마닐라 시내 호텔인 소피텔에서 리커창 중국 총리(서열 2위)와 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와 리 총리간 만남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의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리 총리와 회담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갈등으로 타격을 입은 한·중 경제관계 복원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베트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정상회의 중 문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간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됨에 따라 리 총리와의 만남은 한.중관계 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조치들이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청와대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양국간 발전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기조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회담에서 중국의 한국 관광 제한 조치, 중국 내 한류(韓流) 차단 전면적 해제 등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나오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이 정부 차원의 사드 보복조치를 공식화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큰 틀에서 양국간 교류를 활성화 한다는 식으로 대화가 마무리될 공산이 커 보인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말 사드 합의 이후 시 주석이 문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사드에 대한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만큼 리 총리 역시 또다시 사드 이슈를 입에 올릴지 역시 주목되는 부분이다. 우리 정부는 중국 지도자가 사드를 거론하더라도 이는 기존 입장 되풀이에 불과하며, 사드 갈등을 뒤로하고 양국 간 새로운 관계 정립에 나선다는 데 방점이 있는 만큼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문 대통령이 중국 서열 1·2위를 이틀 간격으로 잇따라 만나 양국 관계 물꼬를 트는 만큼 이후 양국 고위 실무선을 통해 더욱 구체적인 교류 정상화 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아세안 경제계 대표 500여명이 참석한 아세안 기업투자서밋(ABIS) 특별연설에 나서, 사람공동체(People)·평화공동체(Peace)·상생번영(Prosperity)로 요약되는 3P를 핵심목표로 하는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제시하고, 속도감있는 아세안 시장 진출확대를 위해 2020년까지 한국기업의 해외 인프라.건설에 사용되는 글로벌 인프라 투자펀드(현재 3730억원)에 1억 달러를 추가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인프라펀드 확대 뿐만 아니라 △한·아세안 협력기금 출연규모(2019년까지 2배 늘린 연간 1400만 달러) △한·메콩 협력기금(3배 확대)도 확대하겠다고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이 추진하는 역내 연계성(Connectivity)과 연계해 △교통 △에너지 △수자원 △스마트 정보통신분야 등 4대 협력분야도 제시했다.
아울러 "임기 중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하겠다"며 아세안 끌어안기에 적극 나섰다. 그 밖에 아세안 지역 국민들에 대한 한국 입국비자 개선 검토와 아세안 장학생과 연수생 제도 대폭 확대 구상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발표에 앞서 기고 전문매체 '프로젝트 신디케이트'에 기고를 통해 "무엇보다 '사람', 즉 한국 국민과 아세안 국민을 중심에 두고 아세안과의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아세안과 함께, '더불어 잘 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를 만들고자 한다"고 역설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