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정부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5대분야 10대 중점과제로 압축.. 혁신창업 등 민간일자리 보완도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8 17:14

수정 2017.10.18 17:14

당정청협의서 구체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당정청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18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당정청 협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정청은 문재인정부의 최대 역점사업 중 하나인 일자리 창출과 관련, '5대 분야 10대 중점과제'로 정책을 압축하고 본격적인 드라이브에 나서기로 했다.

당정청은 18일 국회에서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 당정청협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에 추진할 정책들을 구체화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 의장은 "로드맵은 문재인정부 일자리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역할을 할 것이고 향후 5개년 실천계획들을 담고 있다"며 "로드맵에는 문재인정부 출범 이후 이미 발표한 과제들과 함께 향후 구체화를 통해 추진할 과제들이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일부 정책의 보완을 주문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첫째 혁신성장과 연계한 민간 일자리 창출 정책역량 집중을 주문했다"며 "혁신창업 촉진을 위한 창업금융 혁신, 기술거래시장 활성화, 규제완화 방안의 보완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경제의 취업유발효과를 강조하고 △금융접근성 제고 △활로 확대 지원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 지원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동력으로의 활용도 강조했다.


또 김 정책위의장은 "주력 제조업에 신기술을 접목해 고부가산업으로 전환시키는 등 산업의 고도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비정규직 남용을 방지하고 일자리 질 개선의 정책이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조화될 수 있도록 정책 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혁신도시 역량 강화와 지역 혁신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 동력의 확충도 당부했다.
이에 정부 측에서는 당에서 주문한 사항들을 로드맵에 보완하기로 했다고 김 정책위의장은 설명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