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산업일반

방산 '쌍두마차' 한화·KAI, 노사상생 통해 위기 넘는다

김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7 18:59

수정 2017.10.17 18:59

한화, 해고자 2명 원직복직.. 노사 상생·협력 조인식 가져
KAI 노조, 검찰수사 종결 요구
한화테크윈·한화지상방산·한화파워시스템·한화정밀기계 등 4개사 노사는 13일 경남 창원 한화테크윈 사업장에서 '노사 상생.협력 조인식'을 가졌다. 한화테크윈 신현우 대표(왼쪽 세번째), 정병준 노조 지회장(왼쪽 네번째) 등 4개사 노사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한화테크윈·한화지상방산·한화파워시스템·한화정밀기계 등 4개사 노사는 13일 경남 창원 한화테크윈 사업장에서 '노사 상생.협력 조인식'을 가졌다. 한화테크윈 신현우 대표(왼쪽 세번째), 정병준 노조 지회장(왼쪽 네번째) 등 4개사 노사 임직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난 8월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회사 정상화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 KAI 류재선 노조위원장(오른쪽 첫번째부터)이 검찰의 조속한 수사종결을 요청하고 있다.<div id='ad_body2' class='ad_center'></div>
지난 8월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동조합이 회사 정상화를 요청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여상규 자유한국당 의원, KAI 류재선 노조위원장(오른쪽 첫번째부터)이 검찰의 조속한 수사종결을 요청하고 있다.

정부의 '방산 적폐' 청산으로 혼란에 빠진 방위 산업체 노사가 위기 타개를 위해 뭉치고 있다. 방산 분야 양대축인 한화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노사는 위기 타개를 위한 상생에 나서고 있다. 한화는 사측이 노조와 소송을 취하하고 해직자를 복직 시켰다. 또 KAI 노조는 검찰 수사에 따른 회사 경영의 어려움을 국회에서 호소하고 나서고 있다.

17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방산계열 해고자 2명을 원직복직하고 관련 소송 등을 취하하기로 했다. 한화테크윈.한화파워시스템.한화정밀기계.한화지상방산 4개사 노사는 노사화합과 상생협력을 선언하며 향후 2년간 노사평화기간 유지, 해고자 2명 원직복직, 관련 소송 및 고소.고발 취하 등에 합의했다.

이들 업체들은 지난 13일 한화테크윈 창원 사업장에서 2017년 '노사 상생.협력 조인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신현우.김연철.손재일 대표이사를 비롯한 4개사 경영진과 정병준 전국금속노조 삼성테크윈지회 지회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한화테크윈 등 4개사 노사는 이 자리에서 노사화합과 상생협력을 선언하며 향후 2년간 노사평화기간 유지, 해고자 2명 원직복직, 관련 소송 및 고소.고발 취하 등에 합의했다.

한화테크윈 신현우 대표는 "새로운 노사화합 및 상생을 위한 자리에 조합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한화그룹은 노동조합과 같이 '함께 멀리'의 경영철학과 인간적 신뢰를 중시하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존중과 배려의 노사문화를 구축하는데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노사합의는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의 적극적 중재 아래 이루어졌다. 강요원 창원지청장은 "노사정이 한마음으로 뜻을 같이 하면 해결하지 못할 일이 없다"며, "노사정이 함께 한 이번 상생협력 선언은 산업현장 노사관계의 롤 모델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화테크윈은 이번 조인식을 통해 안정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지속 성장이 가능한 일류화 기업 실현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경영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방산 적폐 수사의 타켓이 된 KAI의 노조는 검찰 수사의 조속한 종결을 요구하고 나섰다. KAI 노조는 지난 8월 국회 정론관에서 조속한 검찰 수사의 종결을 요구했다. 또 KAI 노조는 검찰수사의 장기화로 자금 유동성 문제로 확대되면 생존권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KAI 노조는 "현재 검찰수사의 장기화로 인해 회사 경영이 위기 상태로 몰리고 있다"면서 "여신과 수신이 동결됐고 신용등급이 하락하고 기관들의 채권 회수가 시작됐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곧 KAI의 유동성 위기를 불러 올 것이고 결국은 KAI는 물론 협력업체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류재선 노조위원장은 "미국 고등훈련기 사업이 이번 검찰수사로 인해 KAI가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다"면서 "정부와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해결해 주시기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