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朴 “정치보복” 옥중발언 논란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7 17:40

수정 2017.10.17 17:40

출당 시기 재던 한국당 ‘곤혹’.. 여.국민의당선 “후안무치”
친박 “출당은 가혹” 반발
한국당 지도부 눈치 불구.. 洪 “동정의 대상 아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옥중발언 이후 정치권에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여권과 국민의당은 "사법부의 정의를 외면한 후안무치한 주장"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고, 이르면 18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자진탈당을 권유하려던 자유한국당의 '친박청산' 작업에는 일정부분 차질을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與 "법치주의 무시" 비판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 이후 여야 간 적폐청산.정치보복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보복' 주장을 "법치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적폐청산의 당위성을 더욱 강조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이 법원의 추가 구속영장 발부 결정을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이라고 했다"며 "이는 사법부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주장으로, 대다수 국민 인식과 매우 동떨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은 국가기관의 명예를 훼손한 권력의 시녀"라며 철저한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일벌백계를 주문했다.


국민의당도 "적반하장, 후안무치"라며 파상공세를 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발언과 관련, "적반하장 후안무치이며, 석고대죄해도 모자란 데 6개월 만의 첫 말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朴출당 징계결정 부담…親朴 반발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명박(MB)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검찰 수사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는 동시에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와 관련한 640만 달러 의혹의 엄정 수사를 촉구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전날 박상기 법무장관이 법사위 국감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도 수사대상에서 제외되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한 데 대해 "장관해임 사유가 될 수 있다"고 공개 경고했다.

다만 18일 당 윤리위원회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징계 수위가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일각에서 당적정리에 반대하는 의견이 나와 당 지도부를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친박계의 반발이 조직적으로 확산될 경우 아예 윤리위 자체가 열리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친박계 내부에선 재임시절 공과가 분명히 정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친정마저 출당조치를 한다면 너무 가혹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대출 의원은 이날 문자메시지를 기자들에게 보내 "박 전 대통령은 어제 사지에 홀로 서게 됐다"며 "당적을 강제로 정리하는 것은 정치도의적으로, 인간적으로 너무나 가혹한 '현대판 고려장'"이라며 "당적문제는 박 전 대통령 본인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홍준표 대표가 페이스북에서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은 아니다. 잘못이 있으면 무한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모습"이라며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 한다.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며 사실상 박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기정사실화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