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박근혜 출당·국감’… 보수통합 제동거나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16 17:49

수정 2017.10.16 22:08

박 前대통령 출당 놓고 한국당 갑론을박 지속
윤리위 개최도 미지수.. 바른정당선 국감 의식 단체행동 자제 분위기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보수대통합 추진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바른정당 김용태 의원(왼쪽)과 한국당 홍일표 의원이 16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회중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보수대통합 추진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바른정당 김용태 의원(왼쪽)과 한국당 홍일표 의원이 16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회중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속도를 내던 보수통합 작업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과 국정감사로 잠시 제동이 걸리게 됐다.

자유한국당에선 박 전 대통령 출당을 놓고 갑론을박이 계속되고 있고 윤리위 개최 여부도 미지수인 터라 바른정당 통합파들의 명분 획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추진위원회도 제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어 보수통합 동력에 쉽게 불이 붙지 못하고 있다.

특히 바른정당 통합파들은 이달까지 예정인 국정감사 기간에는 통합 얘기를 자제하기로 하면서 보수통합은 잠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공산이 크다.


■한국당, 朴 윤리위 개최 불투명

16일 이철우 한국당 최고위원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출당문제를 논의할 당 윤리위원회 개최 여부에 대해 "오늘 비공개 회의에서 윤리위 얘기는 일체 없었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번 주 윤리위 개최 가능성과 관련, "잘 모르겠다. 일체 관련 이야기가 없었다"며 "그리 급한게 아니다. 혁신안이 나왔으면 알아서 하는 것이지 우리가 인위적으로 하는게 좋은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당초 한국당은 이르면 17일 윤리위를 열어 박 전 대통령 출당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같은 일정이 어그러지면서 통합론이 주춤하는 모양새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 출당에 대해 "일반적으로 많은 우리 당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은 박 전 대통령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인식한다"며 "지금 영어생활을 하고 계시지만 이 분한테 그런 권유를 말씀을 드리는 것도 하나의 과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윤리위 개최를 통한 출당 조치에 정면 반박한 것으로 풀이돼 홍준표 대표의 계획대로 박근혜 흔적 지우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바른정당 통합파, 국감엔 자제

바른정당이 자강과 통합 사이에서 혼돈을 거듭하고 있다. 일단 통합파들이 국정감사 기간에는 통합 논의에 무게를 두지 않기로 해 바른정당의 통합론은 서서히 진행될 조짐이다.

그러나 통합파들은 상황이 진전되고 있음을 전제로, 당 지도부에서 통합추진위원들을 공식적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더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당내 대표적인 자강파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후 회동을 갖고 통합파 설득을 위한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다만 구체적인 대안 제시는 없어 설득작업이 어떻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이같은 상황 속에 당 통합파들은 국감 기간에는 단체행동에 나서지 않기로 하면서 완급 조절에 나서기로 했다.

통합론을 이끄는 김영우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내부적으로 논의는 하되 정치적으로 혼란이 커지는 것은 곤란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국감은 국감대로 하고 당과 관련된 정치적 결정은 이후에 하는게 낫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황영철 의원은 이날 브리핑에서 "통합파 위원들 내에서 통합추진위원을 선임해 진전된 통합 논의를 만들어갈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도 "한국당 내에서 논의되고 결론 나는 과정을 지켜봐야 하기에 잘 지켜보면서 결과에 따라 우리가 어떤 입장 견지해야 할지 수시로 만나서 얘기해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