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힘 실리는 ‘대북특사론’ 안철수냐? 박지원이냐?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8 17:46

수정 2017.09.28 17:46

北美 대치 정국 대화 물꼬
국민의당 맡으면 협치 상징.. 美반발 등 즉각실현 불투명
힘 실리는 ‘대북특사론’ 안철수냐? 박지원이냐?

북미간 강대강 대치로 한반도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28일 정치권에서 '대북특사론'이 확산되고 있다. 북한과의 대화채널이 차단돼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특사를 파견해 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북특사 파견을 공개적으로 처음 주장한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다. 추 대표는 지난 4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북한과 미국에 동시 특사를 파견해 북.미, 남북간 투트랙 대화추진을 강력히 제안한다"고 밝혔다.

지난 27일 진행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대표 만찬회동에서도 대북특사론이 등장하면서, 논의는 추후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당일 발표한 문 대통령과 4당 대표의 청와대 회동 공동발표문 초안에도 '대북특사 파견'에 대한 의견이 들어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문 대통령이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점을 언급해 발표문에서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정미 대표는 대북특사 후보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박지원 전 대표를 거론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정부 출범이후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내고 있는 국민의당에서 대북특사라는 중책을 맡게되면 '협치 정국'으로 가는 상징적인 역할을 해낼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안 대표 입장에서도 안보 분야에서 무게감을 상승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햇볕정책 전도사로 평가받는 박 전 대표 역시 대북 특사가 실현될 시 성과를 끌어낼 가장 적합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다만, 대북특사 파견이 당장 현실화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엇갈린 반응이 나온다. 남북 간 대화 채널이 완벽히 차단된 상황에서 특사파견을 실현시킬 통로가 없다는 현실적 난관이 있다. 또, 대북압박 기조를 강화시키고 있는 미국과 일본이 한국 정부의 특사 파견을 반대하고 나설 것이 뻔하다는 예상도 나온다.

청와대 역시 이같은 이유들로 당장 대북특사를 파견하는 것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다만 문 대통령이 여야대표 회동에서 "조만간 시기와 조건이 되면 보낼 것"이라며 여지를 남겼다고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대북특사 후보로 거론되는 국민의당 안 대표와 박 전 대표 역시 조심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대북특사론에 대해)안 대표 역시 문 대통령과 비슷한 입장"이라며 "아직 북한과 핫라인 구축도 안 돼 있고, 대북 제재 국면인 상황에서 대북특사를 이야기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전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