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2조6000억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속도낸다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7 18:08

수정 2017.09.27 18:08

27일 시공사 선정 위한 총회와 합동설명회 열려
초과이익환수제 피하기 위해 연내 시행인가 신청
27일 오후 서울 올림픽로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반포주공 1단지 1.2.4 주구 재건축사업 공동사업시행 건설업자 선정을 위한 임시총회에서 주민들이 건설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27일 오후 서울 올림픽로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반포주공 1단지 1.2.4 주구 재건축사업 공동사업시행 건설업자 선정을 위한 임시총회에서 주민들이 건설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2조6000억원의 서울 최대 재건축단지인 반포주공1단지 사업이 가속되면서 한강변 스카이라인이 크게 바뀔 전망이다.

반포주공1단지가 한강변에 최고 35층 랜드마크로 건설되면 서울 최고 부촌으로 등극하게 된다. 반포주공1단지가 있는 서초구는 서울 아파트 재건축시장에서 강남구와 양대 산맥을 이뤄 향후 강남권 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강남구의 압구정 현대아파트, 은마아파트 등 굵직한 재건축의 꿈도 이뤄진다면 강남권은 대규모 부촌으로 거듭난다.


하지만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 수주전에서 드러난 업계 과열.혼탁이 이어질 경우 업계 공멸 우려까지 나와 기존 관행 개선도 요구되고 있다.

27일 서울 송파구 잠실실내체육관에서 반포주공1단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와 합동설명회를 거치면서 반포주공1단지 재건축이 가속될 전망이다.

반포주공1단지 조합은 내년 부활하는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연내 사업시행인가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반포주공1단지 조합측은 "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기 위해 사업 속도를 크게 높여야 한다"며 "조합원들은 빠른 시일내에 분양신청을 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강남권은 재건축 재개발이 잇따르면서 일대가 크게 변하고 있다. 우선 저층주거지에서 최고 35층으로 개발되는 개포주공아파트들을 비롯해, 강동구 둔촌주공,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최고 50층), 헬리오시티 등 굵직한 단지들이 잇달아 건립되면 일대가 천지개벽 할 것으로 보인다.

■강남권 프리미엄 브랜드 가치 드높여

주요 건설사들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앞세워 강남 재건축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강남구 '개포주공3단지'에 '디에이치 아너힐즈'로 붙이면서 디에이치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다.

앞서 대우건설은 서초 '삼호가든1차' 재건축에 '푸르지오 써밋', 대림산업은 '신반포1차'와 '신반포5차'에 '아크로리버파크'와 '아크로리버뷰'를 사용했다.

롯데건설은 송파구 신천동 '미성.크로바아파트' 수주를 위해 '월드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미성.크로바아파트를 수주할 경우 '롯데캐슬' 대신 '시그니엘 잠실'이란 이름을 붙일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강남 재건축 등 주요단지에 프리미엄 브랜드를 내세우면서 기존 브랜드 및 타 건설사와 차별화를 강화하고 있다"며 "더 고급스럽다는 것을 강조해 시공사 선정 경쟁에서 조합원 표심을 잡겠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과열경쟁에 공멸우려… 자정노력 지속돼야

하지만 반포주공1단지에서 보듯이 수주전이 앞으로 계속 과열.혼탁해질 경우 업계 공멸 우려까지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이사비 공방이 지속되면서 국토교통부가 시정조치를 내리며 제동을 걸었다.

양사가 과도한 이사비 지원 등의 진실공방까지 벌어지며 업계 불만을 사기도 했다. 롯데건설도 한신4지구와 송파 미성.크로바 등 재건축 수주전에서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액을 보전해 주겠다고 공약해 정부가 위법성을 따지기도 했다.

또 식사접대, 선물 등 금품.향응을 제공하는 '구태'까지 나와 재건축.재개발사업에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따라 정부가 재건축.재개발 사업 비리를 차단하기 위해 자진신고 등 내부고발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안 내년 2월 시행을 앞두고 정비사업 금품 향응에 내부고발, 자진신고하면 형벌을 감면해주기로 했다.

이와관련 업계 자정노력도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은 반포주공1단지 수주전에서 깨끗한 경쟁 등 새 모범을 제시하겠다고 결의하며 건설사 선청 총회 결, 선의의 경쟁, 공정한 경쟁'으로 새 모범을 제시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고 20일 밝혔다.

GS건설도 "도시정비사업 수주전 건설사 과잉영업 문제로 후진성을 지적 받는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관계자 위법사례가 없도록 지도와 단속을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서울에서 주요지역 재건축 재개발 사업이 줄어 업계 출혈경쟁이 치열하다"며 "과도한 불법경쟁시 정부 규제가 강화될 수도 있어, 자정노력에 나서는 것은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말했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