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미 정부, 대북 강온전략 지속..대북 추가제재 발표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7 16:00

수정 2017.09.27 16:00

【로스앤젤레스=서혜진 특파원】미국 정부가 26일(현지시간) 고조된 북핵 위기를 풀기 위해 외교적 해법을 강조하는 한편 북한 은행 10곳과 북한인 26명에 대한 무더기 제재를 발표하는 등 대북 강온 압박 수위를 높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26일 한 목소리로 북핵위기의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이날 국무부에서 바티칸 고위 관료와 회동에 앞서 북핵 위기와 관련해 "우리는 외교적 노력을 계속 추구할 것이며 이것이 우리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매티스 국방장관 역시 "우리 목표는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를 방문중인 그는 이날 인도 뉴델리에서 니르말라 시타라만 인도 국방장관과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비핵화 노력은 외교적으로 이뤄져 왔으며 북한의 도발이 현저해진 가운데 이 점이 더욱 강조됐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의 가장 위험한 위협을 억지할 능력을 유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외교관들이 이 문제를 가능한 한 외교의 영역에서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할 역량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매티스 장관은 "외교적 해결이 우리 목표"라고 재차 강조한 뒤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대해 매우 분명하게 밝혀왔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WSJ는 "이는 미국 관료들이 북한과의 긴장 완화를 위해 외교적 시도가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말폭탄' 전쟁을 벌이고 미군 전략폭격기 B-1B 랜서의 동해 출격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자위 차원에서 '쏘아 떨굴 권리'를 주장하면서 현재 북미간 긴장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같은 날 미 재무부가 대북 추가제재를 발표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군사옵션을 재차 강조하는 등 대북 압박 수위도 동시에 높아졌다.

미 재무부는 26일 북한 은행 10곳과 북한인 26에 대해 무더기 제재를 발표했다. 제재 대상은 농업개발은행, 제일신용은행, 하나은행, 국제산업개발은행, 진명합영은행, 진성합영은행, 고려상업은행, 류경산업은행 등 8개 북한 은행과 이들 은행의 중국, 러시아, 홍콩 등 국외 지점장으로 근무하는 북한인 26명이다. 여기에 기존 13722호 대북 제재 행정 명령을 적용해 조선중앙은행과 조선무역은행도 포함됐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독자제재 행정명령에 서명한지 5일만에 이뤄진 첫 이행조치로 외국 금융기관들이 해당 북한 은행들과 거래하지 못하도록 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의 사전 조치로 해석된다.

재무부는 "북한의 국제 금융시스템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대북 군사옵션 가능성을 시사하며 북한에 추가도발을 경고했다.

그는 이날 마리아노 라호이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 후 백악관에서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2번째 옵션을 완전히 준비하고 있으며 그것은 군사옵션"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북 군사옵션이 "우선적 옵션은 아니지만 만약 그 옵션을 선택해야 한다면 우리는 할 것이며 그것은 북한에 대단히 파괴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