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文대통령 "권력형 부정부패 척결 청와대도 예외 아니다"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6 17:20

수정 2017.09.26 22:05

文대통령, 반부패정책협의회
文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부정부패 척결을 새 정부의 모든 정책의 출발점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또 "반부패정책의 출발을 권력형 부정부패 단계에서부터 시작해달라"며 "청와대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처음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히고 "(부정부패 척결이) 문재인정부가 국민과 역사 앞에 평가받을 핵심 지표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촛불혁명의 정신은 국민의 권력을 어느 누구도 사유화할 수 없으며, 우리 사회의 공정과 정의를 위해 부정부패부터 척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수년간 국가권력을 남용해 국민의 삶을 옥죄고 국민의 세금을 탕진까지 했으며, 그로 인해 반칙과 특권이 일상화돼 국가청렴지수도 15계단이나 하락했다"고 언급했다. 전 정권 책임론을 겨냥한 대목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부정부패 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청와대가 청렴성을 지키는 게 대한민국 반부패의 출발"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또 "우리 사회의 공정성이 바로 서면 그만큼 우리 경제의 잠재성장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로 공식 활동을 시작한 반부패정책협의회가 부패청산의 구심점으로 사회정의를 바로 세우겠다는 게 문 대통령의 구상이다. 반부패정책협의회는 지난 7월 문 대통령이 범정부 차원의 반부패 컨트롤타워를 마련하라고 지시한 지 2개월여 만에 가동됐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10·4 남북공동선언 1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북한 김정은 위원장과 북한 당국에 "핵과 미사일 도발을 멈추고 10·4 정상선언의 정신으로 돌아오라"고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은 국민의 안전과 평화적인 상황관리가 우선" "한반도 평화가 지금 위기상황"이라고 당면한 안보 현실에 대해 언급했다.
아울러 북핵 불용과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이란 두 가지 원칙을 거듭 강조했다.ehcho@fnnews.com 조은효 김은희 기자 ehcho@fnnews.com 조은효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