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아파트값 다시 올라가나...서울 2주 연속 상승

김병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21 14:00

수정 2017.09.21 14:00

아파트값 다시 올라가나...서울 2주 연속 상승

8·2대책으로 주춤했던 서울의 아파트 가격이 다시 오르는 모양세다. 특히 송파구는 재건축 사업 진행 여파로 지난주 대비 0.25%나 오르는 급등세를 보였다
21일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9월 3주(18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의 아파트가격은 이사철과 재건축 사업진척 영향으로 강남권과 강북권 모두 상승하며 지난주 대비 0.04%가 올랐다. 서울의 아파트가격은 지난주 0.01% 오른데 이어 또다시 상승했고 폭도 커졌다.

강북권에서는 광진구가 개발호재(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광진구청 신청사 건립)와 가을 이사철 수요로, 중구·성북구 등은 직주근접 수요로 국지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강남권은 강동구가 둔촌주공의 저가 매수세 유입으로, 송파구는 사업진척 있는 재건축 단지와 신규 단지가 몰려있는 잠실동에서 상승을 나타냈다.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은 매매와 전세 모두 0.01% 상승했다.


수도권 매매가격은 0.05% 오르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 확대된 반면 지방은 0.03% 하락했다. 대구의 가격 선도지역인 수성구가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며 지난주에 이어 상승세가 둔화됐고 부산은 조정대상지역을 중심으로 하락 전환되며 전체적으로 지난주 대비 하락폭이 소폭 커졌다.

수도권 전세가격은 서울, 경기, 인천 모두 오름세를 이어가며 지난주와 동일한 0.03% 상승을 기록했다. 서울의 경우 접근성, 학군 양호한 지역에서 상승하며 0.0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 전세가격은 부산이 매매가격 약세로 2주 연속 하락하고 울산과 경북, 경남은 신규 입주물량 부담과 경기침체 영향으로 하락폭 확대됐다. 세종과 전북은 가을 이사철 수요 영향으로 상승하고 충북은 공급 부담으로 매매가격 하락을 예상하는 전세유지수요 영향으로 상승오르며 전체적으로 0.01% 하락했다.


주간아파트가격동향에 대한 세부자료는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 R-ONE 또는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스마트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ynical73@fnnews.com 김병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