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北도발 직후 유엔무대 서는 文대통령, 과제는 '북핵공조 설득'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5 19:45

수정 2017.09.15 19:45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 무대 데뷔가 한 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북한이 15일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함에 따라 문 대통령이 이번 유엔 총회에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를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 참석차 오는 18일 3박 5일 일정으로 미국 순방길에 오른다. 문 대통령이 유엔 총회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계 120여개국 정상급 인사가 참석해 정치·경제·사회·인권 등의 이슈를 다루는 다자외교 무대에서 사실상 데뷔전을 치르는 셈이다.


특히 우리 대통령이 취임 첫 해 유엔 총회에 참석하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방미 최대 과제는 단연 북핵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감대를 이끄는 데 있다. 북한의 거듭된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있는 만큼 이번 유엔 총회가 조속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체제를 이룩하는 데 좋은 기회일 수 있다.

북한이 지난 3일 6차 핵실험을 벌인 지 열이틀 만인 이날 또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문 대통령은 방미 마지막날인 21일(현지시간) 유엔 총회에 참석해 북핵 문제와 주요 현안에 대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여기서 문 대통령이 내놓을 북핵 해법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부터 유지해온 '대화를 통한 평화적·외교적 해결'이라는 대원칙을 유지하면서도 핵실험 이후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한 점을 감안, 제재와 압박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도발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해서도 "이런 상황에서는 대화도 불가능하다"며 "북한이 진정한 대화의 길로 나올 수밖에 없도록 국제사회의 제재와 압박이 한층 더 옥죄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3일 이후 대북기조가 강경모드로 전환된 가운데 강경 대응 쪽으로 무게가 더 실리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안보리 결의의 철저한 이행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달라"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가능한 모든 가능한 방법을 강구하라"고도 지시했다.

이에 전세계 정상이 한자리에 모인 유엔 총회장에서도 북한이 대화의 테이블로 나오도록 압박과 제재를 높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정연한 논리로 설득해낸다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결의안에 대한 실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미국, 이탈리아 등 5~6개 주요국 정상과도 릴레이 회담을 갖고 북핵 해법을 논의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은 지난 14일 "정부의 국정철학과 기조를 국제사회에 소개하고 기후변화, 난민 등 글로벌 현안 해결에 대한 우리의 기여 의지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한편 북핵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감대를 이끌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