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靑 "北 도발징후 포착해 대응사격 사전재가…군사적 의미있어"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5 11:59

수정 2017.09.15 11:59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한뒤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긴급 소집한뒤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1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군 당국이 대응사격을 실시한 데 대해 "어제(14일) 오전 6시45분께부터 사전징후가 포착돼 대통령에게 보고됐고 대통령이 이번에는 다른 요소의 고려 없이 북한이 도발을 감행한 즉시 동시에 현무 미사일을 발사할 것을 사전 재가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히면서 "우리의 대응수위를 보면 군사적으로도 의미 있는 조치를 하고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직전 (문 대통령에게) 사전 보고가 두 차례 이뤄졌고 발사 직후 세 차례 보고가 있었다"면서 "6시58분 미사일 흔적이 포착됐고 현무 미사일 발사는 7시4분에 이뤄졌는데 사전 재가가 있어 즉각 발사할 수 있었지만 다시 한 번 대통령에 보고하고 승인 받는 절차가 진행돼 몇 분 뒤 발사했다"고 부연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응사격과 관련해 "지난번 도발에선 최초로 전투기를 동원해 실사격하는 조치를 보여줬다.
이번의 경우 도발과 동시에 발사라는 더욱 강화된 군사적 조치"라며 "우리의 안보역량을 북한에게 실제로 보여주고 국민을 안심시키는 실효적인 군사적 조치"라고 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여는 과정에서 상임위원회가 우선 소집된 것에 대해선 "통상적인 절차"라며 "미사일의 성격과 규모를 보고 전체회의로 할 것인가를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사일 종류에 대해서는 사전 예측했으나 실제 사거리와 고도 등을 본 뒤 NSC 회의 성격을 결정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이날 북한의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지나간 만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 가능성도 열어둔 분위기다.

이 관계자는 "일본 국민의 불안에 충분히 공감한다"면서 "아베 총리가 우리 측에 통화하자고 요청할 가능성은 있다고 보지만 아직까지는 없다"고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이날 EMP(전자기펄스)탄과 생화학 위협에 대한 대비체계를 갖추라고 지시한 데 대해선 "우리가 핵·미사일에만 집중하는 동안 북한이 다양한 위협체계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까지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라는 지시는 당연하다"면서 "당장 우리가 그 분야에 대한 준비가 일반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을 다들 하고 있지 않느냐.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전체적으로 점검하는 실무적인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