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박지원 前대표 "민주당이 언제 국민의당을 형제당 취급했나"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3 10:44

수정 2017.09.13 10:44

김이수 인준안 부결놓고 민주-국민의당 '극한대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간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 인준안 부결 사태 이후 극한의 대결로 치닫고 있다.

13일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국민의당은 더 이상 형제의 당이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국민의당과 민주당이 뿌리는 같을지 몰라도 민주당이 언제 국민의당을 형제 당으로 취급해 준 적이 있느냐"며 "국민의당은 국민의당이고, 민주당은 민주당일 뿐"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집권 여당 대표가 그렇게 오만한 자세를 가지면 앞으로도 산적한 국정과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며 "김이수 후보자 인준 부결에 대해서 반성하면서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대통령이 그렇게 강조했던 추경 표결 당시에도 소속 의원 26명이 외국에 나가 불참했고, 이번 표결도 100일이 넘도록 김 후보자의 인준을 위해서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박 전 대표는 "국민의당이 호남 사람은 무조건 통과시켜주고 비호남 사람은 무조건 비토하는 정당은 아니라"며 "민주당이 그렇게 소아병적으로 이번 김 후보자 부결 책임을 (국민의당 탓으로) 돌리는 것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당은 김이수 헌재소장 표결과 류영진 식약처장, 박성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후보자 등 망사된 문재인 정부의 인사를 연계시키지는 않았다"며 "단 대통령께서 독선적인 코드 인사를 철회해서 야당에게 명분을 주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양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박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비롯해 류 처장에 대한 사퇴 등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박 전 대표는 "김 후보자 부결은 독선적인 국정운영과 코드 인사 등에 대한 국민의 경고"라며 "국민이 경고를 했으면 수용해서 반성을 해야지 야당만 비판하고 야당에게 책임을 돌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와 국민의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시킬 때 당시 새누리당에서 62표를 확보하기 위해서 갖은 노력을 다 했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추경 사태, 김이수 부결 사태를 야기한 당청에 대해서 온정주의로 나가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