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해경의 날' 文대통령 "세월호 교훈삼아 안전한 나라의 근간 돼달라"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13 11:28

수정 2017.09.13 11:28

제64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 참석
"국민 안전을 위한 혁신 노력"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인천 중구 인천항 해경전용부두에서 열린 '제64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인천 중구 인천항 해경전용부두에서 열린 '제64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해양경찰의 날인 13일 "세월호를 영원한 교훈으로 삼고 스스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안전한 대한민국의 근간이 돼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인천 중구 인천항 해경전용부두에서 열린 '제64주년 해양경찰의 날' 기념식에서 "정부도 해양경찰의 발전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취임하자마자 해양경찰청 부활을 지시한 바 있는 문 대통령은 "해경청 재출범을 기념하는 자리이기도 한 만큼 해경 여러분의 감회가 남다를 것"이라며 "여러분과 같은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 당시 해경의 무능에 대한 질책의 말부터 꺼냈다.


문 대통령은 "친구를 두고 생존한 학생은 구조된 것이 아니라 탈출한 것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승객에게 퇴선 명령도 내리지 않은 채 선장과 선원이 무책임하게 빠져나왔을 때 해경은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국민은 지금도 묻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후 해경이 많은 노력을 해 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새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더욱 뼈를 깎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부활한 대한민국 해양경찰에 국민의 명령을 전한다"면서 두 가지 사항을 당부했다.

우선 "조직의 명운을 걸고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며 오직 국민의 생명과 안전만 생각하는 '국민의 해경'으로 거듭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바다에서 일어나는 재난과 재해는 처음부터 끝까지 해경이 완벽하게 책임져야 한다"며 "무사안일주의, 해상근무를 피하는 보신주의, 인원수를 늘리고 예산만 키우는 관료주의 등 모든 잘못된 문화를 철저하게 청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제 우리 바다는 안전한가'라는 국민의 물음에 자신있게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특히 "세월호 구조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면밀하게 복기하고 검토해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확실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소방청, 해군, 지자체 등 관련 국가기관과 협업·공조 체계 구축도 함께 당부했다.

아울러 국가 안보체계의 한 축으로서 해경의 역할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에게 바다는 안보이자 경제이며 민생"이라며 "해경 여러분 어깨에 해양선진국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려 있다.
해경청 재출범을 계기로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완벽하게 수행할 강인하고 유능한 조직으로 발전해가길 바란다"고 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