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조명균 "北도발, 핵·미사일 완성 의도…당분간 계속될 가능성"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8 18:05

수정 2017.09.08 18:05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의 제6차 핵실험 관련 긴급 현안보고를 마친 뒤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지난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의 제6차 핵실험 관련 긴급 현안보고를 마친 뒤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8일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 의도에 대해 "핵·미사일 개발의 완성단계 진입에 역점을 두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 장관은 이날 통일부 기자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그(핵·미사일을 완성한) 이후에 협상을 하든 다른 것을 하든 해나가겠다는 의도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도 높게 점쳤다. 조 장관은 "북한이 가깝게는 당장 내일(9일) 9·9절(정권수립일) 계기를 통해 또다시 미사일 발사실험이라든가 여러 도발을 당분간 계속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그런 측면에서 정부 차원에서 대응책을 강구·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조 장관은 "반드시 평화적인 방법으로 북한의 비핵화 목표 달성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하게 갖고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현재는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에 정부 역량을 모으고 있다. 현 시점에선 대화를 추진하고 북한에 얘기할 상황은 아니라는 인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완전히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완성하고 거기에 핵무기를 탑재하는 상황까지 가지 않게 해야겠다는 정책 목표 아래 모든 방법을 강구해나간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군사적 노력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게 통일부 고위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 관계자는 "평화적 방법 안에 군사적 노력도 있다"면서 억지력 강화 등을 예로 들었다. 이어 "이번에는 북한이 진짜 실감하고 힘들어하는 제재가 필요하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면서 "북한이 협상에 제대로 나오도록 유도하는 측면에서 강한 압박이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조 장관은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에서 밝힌 신(新) 북방정책과 관련 "당장 북한을 포함한 협력방식으로 서둘러 추진하겠다는 입장은 아니다"고 했다. 다만 북핵문제가 해결되고 국면이 전환되면 북한이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모색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한편 조 장관은 이날 앞선 보수정부의 대북정책을 점검하는 정책점검 태스크포스(TF) 활동이 끝나면 외부인사 10명 내외로 정책혁신위원회를 구성해 연말까지 개선방안 등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이 자리에서 설명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