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사드 추가 배치] 사드 발사대 4기 성주기지 배치 완료… 곧 실전 운용 가능

문형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09.07 17:54

수정 2017.09.07 21:48

바닥.전력 공사 곧 착수.. 1개 포대 규모 능력 구비
환경영향평가는 계속 진행.. 사드반대 단체 항의 이어져
미군이 7일 경북 성주군 사드기지에 추가로 반입한 사드 발사대를 설치해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미군이 7일 경북 성주군 사드기지에 추가로 반입한 사드 발사대를 설치해 점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방부는 7일 경북 성주의 주한미군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사드 발사대 4기의 임시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향후 진행될 보강공사와 일반 환경영향평가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한 사드배치 반대 단체들과의 충돌 가능성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발사대4기 임시배치 완료 1개 포대 작전능력 구비

국방부는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와 기지 보강공사 자재 반입을 사전에 알리겠다는 방침대로 전날 사드 발사대 4기와 사드기지 보강공사 자재 등의 반입 계획을 사전 발표했다.

국방부의 반입 계획 발표 후 이날 새벽 오산기지 등 주한미군기지에서 출발한 발사대 4기 등은 육로를 통해 성주기지로 옮겨졌다.
사드 발사대 등을 탑재한 이송차량은 이날 오전 8시22분께 성주기지에 들어갔다. 마을회관 통과 때 검은색 비닐로 발사대 부분을 덮었으나 사드기지 도착과 동시에 비닐을 걷어내 발사대 모습이 드러났다.

국방부 관계자는 "오늘 이동한 차량은 모두 70여대로 그중 군 차량이 40여대, 경찰 차량은 30여대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발사대 4기 모두 기존 사드 발사대 옆에 배치했다. 그러나 오늘 전개하진 않는다"고 설명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발사대 4기의 임시배치와 관련해 "(발사대) 4기가 임시배치됨에 따라 1개 포대 규모의 작전운용능력을 구비하게 됐다"며 "미측 내부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작전운용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가로 임시배치된 발사대는 작전운용능력을 발휘하기 위해 전력공사 등 보강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주한미군 측은 발사대의 안정적 방열(포가 견고하게 배치)을 위해 알루미늄 패드를 깔고, 사드 1개 포대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기공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문 대변인은 "(발사대) 6기에 대해서는 임시 '메탈 패드'를 설치한 상태로 일부 보완공사를 실시해 운용할 예정"이라며 '콘크리트 공사 여부에 대해서는 "그런 작업은 최종 배치가 결정된 이후 진행할 것"이라고 답했다.

■일반 환경영향평가는 계획대로 진행

국방부는 "정부는 잔여 발사대 4기 임시배치에도 불구하고 '적법한 절차에 따라 미측에 공여하기로 한 전체 부지에 대해 일반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하고 엄정하게 시행한 후 그 결과를 반영해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환경부는 지난 4일 국방부가 주한미군에 1차로 공여한 사드부지의 사업면적 약 8만㎡에서 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렸다.

국방부는 향후 추진될 일반 환경영향평가에 대해서는 주한미군 2차 공여부지를 포함한 약 70만㎡의 전체 부지에 대해 주민공청회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는 "사드 임시배치로 영향을 받게 된 지역주민들의 불편과 우려를 감안해 범정부 차원에서 해당 지역에 대한 적절한 지원대책을 강구해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반대 단체, "강력한 항의 이어갈 것"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에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들 3개 부처 장관에게 사드배치와 관련해 국민에게 자세히 설명하라고 지시했다.

국방부.행정안전부.환경부 등 3개 관계부처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합동브리핑을 열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현재 제한적인 한·미연합 미사일방어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불가피해 사드체계의 잔여 발사대를 임시배치하게 되었다"며 "국방부는 앞으로 강력한 국방개혁을 통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과 위협에 대해서도 국민들의 안위를 지킬 수 있는 강력한 독자적 방위력을 구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사드 전자파 안전성과 관련해 "지난 4일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발생에 따른 주민건강 및 환경영향은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며 "이는 전자파 실측 결과 인체보호기준(10W/㎡) 대비 기지 내부 및 기지 외부 김천지역의 최고값이 각각 1/200, 1/2500 수준에 불과한 점과 괌과 일본 사드기지의 문헌자료 등을 종합 검토해 판단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김 장관은 "앞으로 환경부는 지역주민 또는 지역주민이 추천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자파 공개검증을 실시해 전자파 건강피해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규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성주초전면투쟁위원회.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 등 사드배치 반대 6개 단체들은 "사드 발사대 추가반입을 막지 못했지만 앞으로 사드를 뽑아내는 그날까지 포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마을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 염원으로 탄생한 문재인정부가 국민을 배반했다"면서 "앞으로 민주주의와 국민의 존엄성을 훼손한 문정부에 대한 강력한 항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

fnSurvey